체험기

하드 플스 에러 문제의 원인은?

네그나 2022. 6. 6. 22:00

하드 플스 2를 만들어 두고 장식만하고 있었습니다. 쉬는 김에 한 번 돌려보려고 했더니. 이상하게 부팅 후 검은 화면만 나오고 먹통이 되어 버립니다. 분명히 하드 플스로 만들고 테스트도 다 했는데?

https://negna.tistory.com/3144

 

네트워크 어댑터로 플스2 하드로더 완성. Winhiip 에러 there has been a problem writing

이전에 USB 외장하드를 활용한 플스 2 하드 로더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에 돌려보는 플스 2. HDMI 출력 / FMCB로 하드 로더 구동 2020년에 돌려보는 플스2. HDMI 출력 / FMCB 로 하드로더 구동 업어온 플

negna.tistory.com

이상 원인을 생각해 봤습니다.

1. 하드디스크가 문제다.

다른 하드로 하드디스크에 플스 2 이미지를 입혔지만 역시나 먹통. 고용량 하드가 문제다.라는 글이 있어서 (나는 분명히 1 테라 하드로 만들었는데?)  500기가 하드 디스크로 재시도. 역시나 동일합니다. 하드는 문제가 아닌 것 같았습니다.

2. 플스 2가 문제다.

다른 플스 2에 네트워크 어댑터 장착 후 테스트. 증상은 동일합니다. 이상하다. 뭐가 문제일까? 분명히 되었는데.

3. 네트워크 어댑터 문제인가?

네트워크 어댑터가 하드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을 겉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드 로더 플스 2가 아닌 fmcb로 테스트를 해보니. 아하! 네트워크 어댑터가 하드를 인식하지 못하게는 맞았습니다. 이상하다. 건드린 적도 없었는데. 혹시나 해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분해해 봤습니다.

나사 6개만 풀어주면 됩니다.

근데 뭐. 비전문가인 제가 봐도 어디가 문제인지 알 수 없습니다. 혹시나 해서 리본 케이블을 재결착 했습니다. 사진에서 오른쪽, 케이블 연결부를 90도로 들어 올리면 케이블이 분리가 됩니다. 그랬더니. 이상 없이 되네요. 결국 문제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케이블이었습니다. 여기까지 알아내는 데 3~4시간 걸림.

잘되던 하드 플스 2가 왜 안되나 했네요. 무지성으로 분해를 해본 게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하드 플스 2가 안 되는 이유도 다양한 듯하더군요.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