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기

네트워크 어댑터로 플스2 하드로더 완성. Winhiip 에러 there has been a problem writing

네그나 2020. 12. 23. 23:00

이전에 USB 외장하드를 활용한 플스 2 하드 로더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에 돌려보는 플스 2. HDMI 출력 / FMCB로 하드 로더 구동

 

2020년에 돌려보는 플스2. HDMI 출력 / FMCB 로 하드로더 구동

업어온 플레이 스테이션 2 ( 이하 플스 2 )를 작동시켰습니다. 비디오 출력 케이블이 없는 게 문제없습니다. 오리지널 AV 출력 단자를 구해도 되지만. 현재 TV와 모니터들은 컴포넌트 단자도 지원

negna.tistory.com

USB 플스 하드 로더를 다 좋은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끊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나 음성이 많은 어드벤처 게임일 경우. 원활한 게임을 위해서는 내장 하드를 사용한 로더를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플스가 되지는 않고 네트워크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구형 플스만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카드 대신 사용할 HDD 어댑터와 하드디스크만 준비하면 OK!

여기에 꼽을겁니다.

작업 순서는

1. 하드디스크를 PS용 하드로 만들기

2. 플스 2 HDD 어댑터에 장착 후 설치

3. 하드 로더 구동

 

이분 블로그를 보면서 설치했습니다. 설치 설명도 자세하게 되어 있습니다.

seogilang.tistory.com/101

 

PS2 하드플스 만들기 (FHDB 1.93)

 친구에게서 렌즈 고장으로 사용하지 않는 30000번대 PS2를 얻어서 렌즈 부분을 조절하여 구동이 가능하게 만들었지만 역시나 불안하다.  그래서 아예 하드플스를 만들어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seogilang.tistory.com

seogilang.tistory.com/286

 

PS2 하드플스에 게임 이미지 넣는 방법

 하드플스를 만드는데 성공했다면 이제 게임 DVD 이미지를 하드에 넣을 차례이다.  여기서 사용 할 프로그램은 WinHIIP으로 하드플스를 만들기 위해 하드를 포맷할 때도 사용한적이 있는 프로그

seogilang.tistory.com

 

winhiip_v176.zip
0.27MB

 

 

설치를 하는데 2번의 문제를 겪었는데.

1. 처음에 하드에 쓰기 문제가 있다고 나왔습니다. WinHIP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 설명에 나와있군요. 대충 보다 보니 지나쳤나 봅니다.)

 

2. PS2 방식으로 포맷이 안되면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there has been a problem writing ( 생략 )

왜일까?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 듯한데. 귀찮음을 무릅쓰고 구글 검색을 돌렸습니다. 역시나 해외에서도 비슷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한 해외 블로거가 쓴 글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하드디스크를 USB 변환 어댑터를 사용하지 말고 메인보드 사타포트에 직결해 볼 것. 아무래도 Winhiip은 usb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USB가 아닌 사타 포트에 연결을 해보니 PS2로 포맷이 되었습니다. 컴퓨터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하세요.

 

그 뒤로는 플스 이미지 넣기, 게임 업로드 다 잘되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라면. 데스크톱에 하드가 여러 개 장착되어 있다면 포맷 전 디스크 확인 잘하세요. 컴퓨터 관리-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잘 모르겠다면 플스 2 하드로 만들 동안만 다른 하드를 빼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플스 2 하드디스크 어댑터 설치

 

플스 2 하드 이미지를 씌었다면 사실 다 끝난 겁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네트워크 어댑터를 제거하고 결합합니다.

 

굴러다니는 1 테라 하드를 재활용했습니다.

하드 어댑터와 결합할 하드

하드 어댑터는 2.5인치 방식과 3.5인치 방식이 있습니다. 전 3.5인치로 구매를 했습니다.

하드를 사 타 포트에 연결을 해주고요.

네트워크 어댑터를 떼어냅니다.

여기에다가

쑤욱 집어넣고 나사를 조여줍니다. 이제는 부팅

 

하드 로더 부팅 성공!

 

게임을 돌려봅니다.

잘 됩니다.

 

플스 2를 하게 되면 늘 돌려보는 버추어 파이터 4 에볼루션. 역시 잘 됩니다.

 

USB 하드 로더 방식과 비교해 본다면

1. 플스 2에 쑥 들어가니 선으로 덜렁거리는 외장형 보다는 미관상 좋다.

2. USB가 아닌 사타 방식 전송이므로 게임을 넣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3. 3.5인치 하드를 사용할 수 있다. 2.5인치 하드보다는 3.5인치 데스크톱 하드가 집에 더 많이 굴러다닐 터.

4. 가장 큰 장점! 게임 구동 중에 생기던 끊김 현상이 완벽하게 사라졌다. 하드 로더의 완성형은 역시 내장형이다.

5. 내장형 하드 플스는 모든 플스에 적용할 수 없다.

6. 구형이다 보니 플스 2 구동 시 소음이 크다. 슬립형과 비교를 보면 확실히 거슬릴 정도로 크고. 게임을 하기 싫게 만든다.

 

플스 2 하드 로더를 성공했다는 데 의의를 둡니다. USB 외장형 하드를 사용한 플스도 만들어 넣고 한 번도 돌리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도 와! 성공했다. 하고 좋아했다 곧 잊어버리게 될 듯합니다. 플스 2 게임을 돌릴 시간은 없지요. 시간도 없고 의욕도 흥미도 없어서 말입니다. 그저 하드 로더를 만들었다는데 만족감을 느끼며 플스2 선반에 가져다 놓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