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얼거림

그래픽 카드 장착 후 부팅이 되지 않는 증상. 도무지 원인을 알 수 없다.

네그나 2021. 6. 17. 19:15

그동안 컴퓨터 메인보드 여럿 만져 보았지만 이와 같은 문제는 처음입니다.  메인보드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면 부팅이 안됩니다. 그래픽카드 문제인가 싶어 다른 그래픽카드를 사용해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고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면 멀쩡합니다. 윈도도 진입 잘되고 별다른 문제가 보이지 않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제로. 그래픽카드 장착을 하게 되면 첫 부팅 후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DEL 키를 눌러서 바이오스로 진입이 되지도 않습니다.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면 잘 됩니다.) 먹통인 상황에서 키를 누르면  키보드 LED도 꺼져 버립니다. 마우스도 작동이 되지 않는 듯하고, 키보드 재부팅 입력은 또 먹더군요. 처음 겪어 보는 일인데 도대체 문제가 뭔지????

 

메인보드 동전전지를 빼내 초기화도 시켜 보았고 혹시나 해서 내장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지도 시켜봤지만 그래픽카드만 거부합니다. 검색을 해보니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글이 보였습니다. 그래픽카드 교체, 파워 문제, 슬롯 청소, 마지막은 원인을 딱 잘라 말할 수 없는 보드 문제. 이거다 싶은 해결법은 보이지 않습니다.

 

한 가지 추측을 해보면 메인보드의 연식이 오래되어 이상이 생기지 않았을까? 아이비 브릿지 LGA11155 보드이니까 오래되기 했습니다. 이제는 보내줘야 할 때라고 하지만 아이비 브릿지도 현 2021년에 못 써먹을 물건은 아닙니다. 현재 사용 중인 노트북도 모바일 아이비브릿지로, 인터넷, 문서작성, 유튜브 감상, 영화는... 이제 버벅거리기도 하지만 그럭저럭은 쓸만합니다. 게임은 당연히 안 하고.

 

게임용으로 사용하는 라이젠 3600 데스크톱보다 노트북은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이 익숙하기도 하고 전력 소모도 적으니까. 추가로 소음도 적은 이점도 있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