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과 웹서비스

라데온RX580 플루이드 모션 적용시키는 방법

네그나 2019. 7. 9. 22:59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 사용자들 칭찬하는 영상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플루이드 모션( AMD fluid motion) 24 프레임 ( 또는 30 프레임 ) 영상을 60 프레임으로 재생시키는 기술입니다. 다음 영상에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pBFG26oXJY

 

라데온 RX580을 사용하고 있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인 아드레날린을 사용하면 자동을 적용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나 아닙니다. 그래픽카드 설정에 들어가 봐도 플루이드 모션 항목은 보이지도 않습니다.

비디오 탭에 들어가도 안보입니다.

 

다른 말할 거 없이 플루이드 모션을 적용시키기 방법을 알아봅니다. 2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1. 다음팟 플레이어 https://tv.kakao.com/guide/potplayer

 

카톡에서 친구하고 카톡에서 바로보자. 카카오TV

카톡에서 친구하고 카톡에서 바로보자. 카카오TV

tv.kakao.com

2.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먼저 아래 링크에서 Bluesky Frame Rate Converter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페이지 하단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합니다.

http://bluesky23.yukishigure.com/en/BlueskyFRC.html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Now Loading...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Features This program is a DirectShow Filter which can convert the frame rate using GPU, and it has the following features. Support AMD Fluid Motion Video*1 Convert 24p to 60p and 30p to 60p by interpolating fram

bluesky23.yukishigure.com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하면 끝. 은 아니고. 실행을 합니다.

 

 

 

설정을 스크린샷처럼 설정합니다. AFM MODE 눈 Mode 1로

 

라데온 그래픽카드 설정 비디오 메뉴로 가. 사용자 정의를 누르면

아래 메뉴에 AMD fluid motion 항목을 켜기로 해줍니다.

 

 

 

만약 여기서 플루이드 모션이 나오지 않으면

 

Gpu 메뉴에서 Enable AMD fluid motion 클릭합니다.

 

이렇게만 해서 되면 간단할 텐데 팟플레이에서 설정을 만져줘야 합니다.

 

팟플레이어 실행 f5를 눌러 환경설정으로 갑니다. 외부 코덱 추가를 누릅니다.

 

Bluesky Fram Rate Coverter를 선택하고 확인

Bluesky Fram Rate Coverter를 선택하고 우선순위를 최우선 사용을 설정. 하고 적용

 

 

팟플레이어 영상을 탭키를 누르면 파일 정보가 표시됩니다. 중간 output, FPS가 29에서 59로 바뀐 걸 알 수 있습니다.

 

라데온 RX580 적용 법이라고 했지만 다른 그래픽카드도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 플루이드 모션 해제시키는 방법

 

플루이드 모션이 60프레임으로 재생시킨다고 해서 만능은 아닌지라 단점도 있습니다. 영상에 따라 화질이 떨어져 보인다거나 움직임이 격렬한 씬에서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질 수 있고, 영화에 따라서는 TV 드라마 보듯 어색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설정에서 플루이드 모션 끄기로 한다고 해서 오프 되지 않습니다.

 

Rate Coversion 24p, 30p 체크 해제 시켜 주세요. 보정되지 않고 재생됩니다.

 

 

사실 조금 귀찮습니다.그냥 되게 만들어 놓으면 좋을 텐데라고 생각했습니다. AMD는 왜 이리 만져 줄게 많은지. 왓트 맨도 만져서 전력도 손봐야 하고. 흠.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하면서 플루이드 모션 되는지도 모른 채 사용하는 사람도 많을 거 같습니다. 그런데 나름의 이유가 있기는 했습니다. 플루이드 모션은 amd와 cyberlink가 공동 개발하여 파워 dvd 전용으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라고 합니다. 누군가 뚫어줘서. 이렇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_-) ㅎㅎ

 

플루이드 모션 적용한 뒤 영상을 봤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군요. 몇 편 보고 판단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