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갱신을 위해서 보험사 다이렉트 페이지를 순회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내가 보험료를 얼마나 내야 하는가? 이겠으나. 가입의 편리성이라던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볼만한 점입니다. 다이렉트 보험이라는 건 소비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고 선택하는 상품이라 이 차이도 꽤 큽니다.
공통적으로 나쁜 점!
견적을 낼 때마다 보안 프로그램을 다량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다이렉트 보험만이 아닌 국내 공공기관, 금융기관의 고질적인 문제점입니다. 보험사 사이트 몇 군데 다니면 이런저런 프로그램 때문에 컴퓨터가 걸레짝이 될 거 같은데요. PC를 느려지게 함은 물론이고 후에 삭제시키는 것도 일입니다. 더 큰 문제는 제대로 삭제가 안 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주요 보험사의 다니면서 느낀 점을 간략히 말하면
- 삼성화재 다이렉트 : 놀랍게도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었음. / 사이트 구성이 깔끔하고 직관적이라 매우 우수
- KB손해보험 : 다수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 /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재설치하는 불편함 / 사이트 반응이 너무 느림 / 구성이 직관적이지 않고 많은 정보가 표시되지 않음
- DB : 가장 많은 보안 프로그램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시간 다수 소요 /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한영 전환이 되지 않고 입력이 한 칸 밀림. 예) 나의 의도 1234 -> 실제 반응 -> 2341. 여기서부터 인상이 좋지 않음. 가장 최악이랄 수 있는 점이. 실명 인증이 되지 않아 다음과 같은 화면만 출력
- 현대해상 : 삼성화재 다음으로 깔끔한 구성 / 다이렉트 보험가입자를 위한 실질적인 팁을 참고하기가 쉬움. 견적내기 가장 좋은 사이트라고 보임.
4개 보험사만 보았습니다. 보통 이 정도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장 좋은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는 보험사는 삼성화재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다는 느낌. 다른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 그냥 넘어간 것인지 모르겠지만 설치 없이 바로 견적 페이지로 넘어간 것도 플러스입니다.
보험가입 시 참고하기 쉬웠던 건 현대해상이었습니다.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 같았고 소비자가 궁금한 것에 대해 알기 쉽게 보여주었습니다. kb는 구성이 뭔가 중구난방, 정리가 잘 안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고요. 구성을 보면 한눈에 안 들어옵니다. 특이하게도 kb는 무보험차 사고(뺑소니)에 보험료가 다른 보험사에 비해 높습니다. 왜?
가장 최악의 보험사는 DB였습니다. 키보드 입력이 이상하고 보험료 견적을 낼 수 조차 없었으니까.
순위를 매겨보자면 1. 삼성 2. 현대 3. KB 4. DB
이건 보험료 비교가 아닌 사이트 구성과 사용자 친화적인 측면의 비교입니다. 다이렉트라면 경쟁사보다 규모가 작은 보험사가 더 힘을 쏟고 심혈을 기울여야 할 텐데요. 받아보니까요 ->돈 많고 큰 데가 더 좋더라 느낌. 돈 있는데가 더 잘해 보였습니다. IT와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는데 하청에 맡겨 놓고 대충 던져 놓는 거 아닌지. 실제로 사용을 해보고 소비자의 불편함과 편리함을 이해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싼데다 맡긴건가 싶기도 하고요. 돈 쓴만큼의 차이일 수도 있겠지요.
※ 추가로 MG손해보험 : 보안프로그램 설치 없음. 깔끔한 화면. 빠른 응답속도. / 현대해상 처럼 계약 변경시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보여주지는 않음 / 다른 보험사보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제한적. 무보험차 사고는 2억.
생각보다 MG손해보험 사이트가 상당히 괜찮습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없이 입력이 된다는 거 아주 좋습니다. 화면도 심플해서 잘 보이고 이 정도면 잘 구성해 놓은거 같습니다. 근데. 보험 구성이 썩 만족스럽지 않군요. 보험료 역시 저렴하다고 느끼지 못했고.
다시 한 번 더 순위를 매겨보면
1. 삼성 2현대.3.MG 4. KB 5. 동부.
삼성이 가장 잘되어 있다고 생각되고. 2, 3위는 근소한 차이. 손을 들어주자면 구성은 좋은 현대. 동부는 한 번 더 해봤는데. 여전히 실명인증이 안됩니다. 회사는 이거 아는지 모르겠군요. 실명인증이 되질 않아 '에이, 귀찮아. 다른데 가야지' 하고 떠나는 사람도 있을텐데요.
다음글에서는 보험갱신적에 포인트챙기는 팁에 써보겠습니다.
'중얼거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스박스 팬저드래군 오르타 구입 (0) | 2019.05.29 |
---|---|
아마존 10테라 외장하드 주문 근황 (0) | 2019.05.23 |
자동차 보험 갱신시즌이라 견적을 내보았습니다. (0) | 2019.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