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얼거림

2000원짜리 블루투스 이어폰 분해를 해보다. 수명은

네그나 2020. 3. 15. 09:51

알리에서 재미 삼아 사본 2,000원짜리 블루투스가 죽었습니다. 어느 날부터 이상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페어링은 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재생, 일시정지, 다음 곡 선택은 되지만 정작 중요한 소리가 들리지 않으니 무소용. 아무런 소용이 없으니 분해해 보기로 했습니다. 재미있더라고요. 언제부터 고장이 나버린 전자제품 한 번식 뜯어보는 거. 물론 전문적인 기술이 없기 때문에 분해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일은 없지만요.

 

블루투스 이어폰 같은 작은 제품은 나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결합된 부분은 맥가이버칼로 들어냅니다.

 

두 동강이 난 블루투스 이어폰.  내부 구조는 단순합니다. 스위치 3개와 칩 하나. 양쪽 끝에 이어폰이 위태위태 하게 납땜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배터리가 놓여져 있습니다. 폰에서는 배터리가 90%라고 나오는데. 살 때와 같은 용량은 아니겠지만.

 

이어폰 문제일까? 싶어서 납땜 부분을 유심히 보았습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왜 소리가 들리지 않는지 알 수가 없군요. 전선이 끊어졌다거나 한다면 납득이 될 텐데요. 배터리도 교체를 할 수가 있어 보입니다.  문제는 블루투스 이어폰에 맞는 규격의 배터리를 구하기가 어렵고, 분해와 수리 노력이 비해 얻든게 적다는 게.

 

알리에서 2,000원 주고 샀던 블루투스 이어폰. 고장 판정을 내려야겠죠? 증상은 알지만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빨리 고장이 났다고 생각했지만 약 1년 전에 구입을 했습니다. 2,000원 주고 1년 사용했다면 꽤 오랫동안 사용한 셈입니다. 지난번에 사용했던 QCY 이어폰은 배터리가 방전되어 버렸지만 요건 고장으로 버리게 되네요. 가격이 싼 건 어쩔 수가 없지만 구입 가격을 생각하면 선방입니다.

 

세상에! 2000원 짜리 블루투스 이어폰이 있다니

 

세상에! 2000원 짜리 블루투스 이어폰이 있다니

가격을 보고도 믿어지지 않았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 2,000원? 정말이야? 싸구려 유선 이어폰만 하더라도 오천 원부터 시작이거늘. 배터리가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이 2천 원이라고. 싸니까 성능이 좋지 않을거..

negn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