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전글에서 My tracks를 이용해서 위치정보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My tracks를 사용해서 디카사진에 위치정보를 넣기) 예고한 대로 My tracks를 이용해서 경로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My tracks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동일 합니다. 다시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My tracks를
다운받습니다.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google.android.maps.mytracks&feature=search_result



My tracks


실행을 하면 GPS가 수신이 되고 Record track를 누르면 기록이 시작됩니다. GPS는 개활지 같은 탁 트인

공간에서 잡아야 수신이 잘되고 오차가 적습니다.




경로기록의 용도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산책, 등산, 조깅, 자전거, 운동 등 내가 지나왔던 경로를 기록하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My tracks 같은 GPS로그 어플리케이션은 배터리 소모가 심합니다.배터리가 떨어져서 필요할 때, 전화를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가 있으니 여분의 배터리나 외장 배터리를 준비합니다.



My tracks



기록을 그만두고 싶으면 Stop recording를 누르면 됩니다.



My tracks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My tracks


활동타입을 적는 란과( walking, hiking) 아래에는 세부사항을 적는란이 있습니다. 안 적어도 무방하지만

나중에 관리를 위해서 간단하게 입력합니다.




My tracks


기록이 끝나고 track를 누르면



My tracks


이제껏 기록했던 데이터가 나옵니다. 




구글지도에 경로올리기



My tracks는 기록된 경로를 구글맵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My tracks



Send to Google...를 선택하면 구글맵에 업로드 합니다. 처음 업로드 할 때는 구글계정 설정을 해야 하는데

어렵지는 않습니다.


My tracks



옵션을 선택할 것이 없고 Send now를 누르면 업로드 합니다.





My tracks


업로드가 완료되면 구글지도에 나의 경로가 생성이 되어있습니다. 이제 확인해 보겠습니다.





블로그에 경로 공유하기



웹브라우저로 지메일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을 하면 상단에 보며 < 더보기 >항목이 있습니다.



구글맵 지도 공유


< 더보기 >를 누르면 이미지, 동영상, 지도 쭉 나오는데 확인해야 할 것은 경로이므로 지도를 클릭합니다.

지도를 클릭하면 구글맵에 접속이 됩니다. 오른쪽을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구글맵 지도 공유


여기서는 영어로 나왔는데 한글로는 내장소(My places)를 눌러 줍니다.




구글맵 지도 공유

 


내가 기록하고 업로드 했던 데이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맵 지도 공유


클릭을 하면 어떻게 이동을 했는지 지도에 표시가 됩니다. 이제 이 경로를 블로그에 공유해 봅시다.  지도 위에 보면

아이콘이 있습니다. 프린터, 메일, 공유 하기가 있는데 누르면


구글맵 지도 공유


위의 주소이고 아래가 코드입니다. 아래의 코드를 복사해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넣으면 지도경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기를 선택하면 이렇게 맵사이즈를 선택하거나 직접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서 적당한 크기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구글맵 지도 공유


저의 경로를 블로그에 올려 보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글쓰기 오른쪽에 html를 선택하면 HTML편집 모드로 들어가는데 적당한 위치에다가 코드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View 2011-09-17 17:40 in a larger map



이렇게 이동했던 경로가 구글맵에 중첩이 되어서 나옵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대표적이 글 중 하나가 여행기, 산행기인데 경로를 표시해주면 더 알기 쉽겠죠.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 라던가 운동을 한 구간도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응용하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