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얼거림

블랙박스를 위한 마이크로SD카드 구매. 작은팁

네그나 2019. 6. 18. 22:39

마이크로 SD카드는 스마트폰이나 블랙박스에 쓰는 용도입니다. 그중에도 블랙박스용은 신경을 써줘야 할 점이 있습니다. SD카드는 방식에 따라서 SLC , MLC, TLC로 분류됩니다. 수명과 안정성은 순서대로 SLC > MLC > TLC 순입니다. 가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은 SLC 방식은 없고 거의 TLC입니다. 왜냐? 싸니까.

 

블랙박스용은 가능하면 MLC 방식을 써주면 좋습니다. 기록과 삭제가 빈번한 블랙박스용은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 보다 SD카드 수명이 빨리 줄어드는데 MLC가 TLC보다 수명이 더 깁니다. 물론 가격은 조금 더 비쌉니다. 제품에 따라서 블랙박스용으로 사용된 SD카드는 보증을 하지 않거나 줄이기도 합니다.  삼성은 블랙박스용으로 사용된 SD카드 보증기간은 1년이라고 합니다.

 

각 제조사 별로 블랙박스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따로 있습니다. 삼성이 경우는  micro SDXC CLASS10 UHS-I Pro Endurance 10 이름으로 팔고 있습니다. 일반용보다 조금 더 비싸고요.

 

삼성 엔듀런스 모델은 64기가 만육천원, 32기가 약 8천원합니다.

 

블랙박스용 SD카드 용량은 가능하면 큰 게 좋습니다.  ( 기록과 삭제가 빈번하므로 ) 기기가 어느 정도까지 지원하지는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기기마다 지원되는 용량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블랙박스 제조사에 문의를 하거나 알아봐야 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샤오미 블랙박스 70 마이는 64기가 까지 지원합니다. 

 

전 그냥 일반용 샀습니다. 블랙박스용도 아닌 TLC로. 블랙박스용이 더 오래 쓰기는 하겠지만 자동차 용품이 다 그렇듯  SD카드 역시 어차피 소모품이라 자주 확인을 하고 교체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어떤 분의 유용한 팁을 봤는데. 차에다 여분의 새 SD카드를 놔두고 고장 나면 교체할 예비용으로 둔다고 봤습니다. 살 때 2개 정도 사놓아서 필요할 때 바로 쓸 수 있게 만드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 블랙박스용 SD카드 인터넷 구매 팁

 

오픈마켓은 직접 클릭해서 가격을 확은하게 만듭니다.

 

 

마트나 다이소에서도 SD카드를 팔지만 아무래도 인터넷 쇼핑이 용량 대비 저렴합니다. 한국은 도서산간 지방이 아닌 이상 구매하면 다음날 배송되니까요. 오픈마켓에서 마이크로 SD카드로 검색을 해보면 중구난방입니다. 정렬도 가격순, 인기순 정도이고. 무엇보다 판매자들이 32기가는 얼마. 64기가는 얼마. 이렇게 올려놓은 게 아니라 16~64 식으로 일일이 클릭해서 옵션을 보게 만듭니다. 가격이 한눈에 안 들어오고 옵션 가격까지 포함을 해야 합니다.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보는 게 좋은데. 네이버 쇼핑은 제조사, 용량, 무료배송 여부를 지원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nhn?origQuery=%EB%A7%88%EC%9D%B4%ED%81%AC%EB%A1%9CSD%EC%B9%B4%EB%93%9C&brand=38710&pagingIndex=1&pagingSize=40&viewType=list&sort=rel&frm=NVSHBRD&query=%EB%A7%88%EC%9D%B4%ED%81%AC%EB%A1%9CSD%EC%B9%B4%EB%93%9C&iq=microsd64

 

 

네이버 쇼핑도 괜찮지만 가장 좋은 검색은 가격비교 다나와입니다.  MLC와 TLC 방식을 구분할 수 있고, 블랙박스 메모리만 따로 볼 수도 있습니다.

 

블랙박스와 MLC/TCL 방식을 구분할 수 있는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http://prod.danawa.com/list/?cate=1033756&15main_10_03

 

마지막 팁은 경유 사이트별로 가격이 달라집니다. 같은 판매자라도 옥션에서 직접 검색해서 본 상품과 다나와에서 가격 비교를 해 들어간 상품은 가격이 다릅니다.  보통 경유사이트를 들어가면 옥션에서는 쿠폰 같은 걸 쓸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SD카드에 쓸 쿠폰은 없으니까 큰 의미는 없고요. 옥션 검색을 통해 구입을 하면 포인트를 더 주기는 하는데. 보통은 가격비교 사이트를 경유해서 들어가는게 할인율이 더 높습니다. 특별한 이벤트나 행사가 있는 게 아니라면요.

 

 

경유사이트별로 가격이 다를 거 같기는 한데 확인은 못해봤고 (귀찮..) 1~2군데 검색해서 구입하면 충분할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