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누기

[ 메모 어플 Catch Notes ] 아날로그 VS 디지털 어떻게 메모할 것인가?

네그나 2012. 8. 21. 08:00
반응형

스마트폰은 컨버전스 기기 답게 모바일 웹 서핑, 지도검색,모바일 뱅킹, 주식거래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을 꼽으라고 한다면 메모기능입니다. 피처폰 시절에도 메모기능은 있었지만 스마트폰 만큼 강력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메모 어플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동기화 되기 때문에 어떤 기기를 사용하던지 간에 메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이나 연초가 되면 다이어리나 판매가 증가합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보급으로 다이어리 판매도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제는 종이 다이어리를 사용하는 대신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과 다이어리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대결입니다.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디지털쓰기의 장점



디지털쓰기라면 PC와 노트북,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기록합니다. 디지털 쓰기의 장점은



갤럭시 넥서스



1. 디지털 쓰기는 언제 어디서나 메모가 가능하다.

이제 모두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제2의 분신이자 자아가 되어버렸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므로 생각나는 즉시 즉시 메모할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쓰기는 전송과 보관이  용이하다.

최근에 메모어플은 자동으로 동기화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료를 이동하고 보관하는데 특별한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저장된 내용을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디지털은 강력한 기록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폰의 융합이 진행됨에 따라서 안되는 기능이 없습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거나 음성을 녹음하는 것은 종이

다이어리는 생각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4. 어디에 메모했더라? 고민할 필요가 없다.

디지털의 힘은 검색에서 발휘됩니다.  메모 해놓고 어디 다가 했는지 더 이상 찿을 필요가 없습니다.


5. 강력한 분류가 가능

태그별, 날짜별 등 체계적인 분류가 가능합니다.


6. 공유하기에는 디지털 쓰기만큼 편한게 없다.

메모 내용을 쉽게 공유할 수 있고 블로그나 SNS에 전파하는 것도 아주 쉽습니다.



디지털 쓰기가 이처럼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날로그 쓰기도 장점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쓰기의 장점.



펜




1. 쉬운 사용.

종이와 연필은 어디서든 아무 종이에 쓰고 나서 풀로 붙이거나 떼어 낼 수 있습니다. 광고지, 영수증이나 메모를 그냥 붙이면 됩니다. 쉽게 낙서할 수 있습니다.



2. 아날로그 쓰기는 유지비용이 적게 든다.

배터리 문제를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충전할 필요도 없습니다.



3. 아날로그는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메모한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PC나 스마트폰)에서 한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다이어를 빠른 속도로 넘기면서 다시 보는 것과 일일이 터치하면서, 클릭하면서 보는 것은 다른 느낌을 줍니다. 종이를 펼쳐 놓으면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전체적인 흐름을 조망하기에 좋습니다.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면 디지털도 불가능

하 않겠지만 종이 몇장 프린터 해서 보는 방법이 간단합니다.



4. 아날로그 쓰기에는 감성이 묻어있다.

감성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감성이 그 만큼 중요해졌습니다. 어릴 적에 썻던 글씨를 다시 보세요. 그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습니다.디지털쓰기는 글꼴로 대량생산과 복사가 가능합니다. 디지털 쓰기는 대량복사가 가능한 대신에 고유의 개성이 사라집니다. 사람 글씨체 에는 지문처럼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씨체만 봐도 사람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글시 체만 봐도 성격을 알 수 있다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건 어느 정도는 동의하는 말입니다.



5. 아날로그 쓰기에는 다른 정보가 있다.

글씨 체만 봐도 시간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를 먹을 수록 글씨체가 변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쓰기는 다른 정보를 제공합니다. 휘갈겨 쓴 글에는 당시 상황이 급박했던 것을 알 수 있고 정자로 쓴 글은 차분했음을 뜻 합니다.  커피가 쏟은 자국이라던가 음식물 자국 역시 당시 상황을 보여줍니다.



6. 아날로그는 대량복사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더 가치가 있다.

일일이 손으로 쓰는 아날로그는 힘이 많이 듭니다. 금속활자가 나오긴 전까지 책을 생산하는 것은 아주 어려웠습니다. 사람이 일일이 필사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독서는 부유층의 전유물이었고 사치였습니다. 금속활자의 보급은 지식과 문자 보급을 가속화 시켰습니다. 인터넷 보급으로 정보의 보급이 더 가속화되었습니다.클릭 몇번만 하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는 이게 힘듭니다.하지만 이 특징 때문에 아날로그에 가치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로, 고(故) 스티브 잡스의 서명이 담긴 1976년 애플의 초기 창업 계약서가 159만달러(약 18억원)에 팔렸습니다. 애츨 창업 계약서가 18억원에 팔린 것은 이 계약서에 이야기가 담겨져 있기도 하지만 희소하기 때문입니다. 아날로그 쓰기는 희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치가 클려면 희소해야 합니다. 반면 디지털 쓰기는 대량복사가 가능합니다. 원본과 그대로 똑같이 복사가 됩니다. 디지털 쓰기는 원본과 사본의 차이가 없습니다. 디지털은 유일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쓰기의 장단을 적어보았습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특징을 어떻게 보느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보입니다.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둘다 활용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에게 더 편한 방식을 찿아보면 될 겁니다.



전에도 메모어플 에버노트를 소개했습니다.


스키치(Skitch)로 에버노트에서 이미지 편집이 가능. - 누가 나를 위로해 주지? 누가 나를 기록해 주지?

메모어플 찿으세요? 에버노트(evernote)로 모든 것을 기록합시다.



에버노트와 함께 유용한 메모어플 중에 하나인 Catch Notes 를 소개합니다. 사용법은 굳이 설며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사진과 음성을 추가하는 기능도 존재하고, 웹으로 동기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메모 어플 Catch Notes


안드로이드 메모 어플 Catch Notes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hreebanana.notes


아이폰, 아이패드 앱스토어


http://itunes.apple.com/us/app/catch-notes/id355424047?mt=8



Catch Notes 웹주소 https://catc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