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지방 선거 투표하고 와서

네그나 2010. 6. 2. 16:15

2010년 6월 2일은 5회 전국 동시 지방 선거일입니다.


그동안 하는 꼴이 못마땅해서 투표일을 기다려 왔습니다. 살다보니 투표날도 기다리니 되더군요. ^-^;
이번선거는 8번이나 투표를 해야 해서 사전공부(?)를 하고 가야 했습니다. 선거 공보물 두께도 문제집 수준이더군요.


그동안은 후보자들 정보를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선거공보물 이정도로 훝여본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병역의무, 납세 등을 중점적으로 보았습니다.  예상대로 마음에 드는 후보들은 없군요.
정보공개를 거부하는 후보는 패스(라고 쓰고 '꺼져'라고 읽음) 했습니다.



어디선가 본글이 기억에 남습니다.
후보들은 박사학위, 직책들을 내세우는데 정작 필요한 것은 어디서 봉사를 했고 어떻게 사회에 이바지 했냐가 중요하다.


공직은 봉사직인걸 잊지 말아야겠죠.
우리나라는 공직에 있는 사람이나 보통사람들 모두 출세의 도구로 보는데 지금 부터라도 바꾸어 나가야죠.


아침에 가면 보통 노년층들이 많아서 줄을 서야 하더군요. 이번에는 기다리기 싫어서 점심을 먹고 투표를 하러 갔습니다.


오늘 날씨가 정말 좋습니다. 나들이 하기 좋은 날씨. 투표소로 가면서 느낀 것이 생각보다 젊은층이 많이 보였습니다. 보기 힘들었던 20대 아가씨들도 종종 보이고요. 이번 선거는 20~30대 투표율이 주요 변수가 될 거라고 하는데 희비가 얻갈리는 사람들이 있겠군요.


20대로 보이는 사람들이 투표를 끝내고, 차를 타고 어디로 놀러 가는 듯한 인상을 풍기더군요.
'놀더라도 투표는 하고 간다'는 마인드 좋네요.


가족단위로 오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아기들 유모차에 태워서 오는 사람들도 있었고요. 투표하고 산책하면 좋겠죠.


그 중에 연인으로 보이는 2쌍도 발견했습니다. 이전 선거에서는 못 보았던 풍경인데요. 이번에는 젊은 층 투표율 기대해 봐도 좋겠습니다.


투표소에 들어가서 투표용지를 2번 받아서 투표를 했습니다. 나이 드신 분들은 후보들 이름도 제대로 기억을 못하겠더군요. 너무 많다 싶기는 합니다.


'나는 너네들 싫어' 하고 투표를 했습니다. 가만히 있다고 동조하는게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침묵하는 소수의 힘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할까요.



이번에는 투표확인증은 안주더군요. 지난 선거에는 영화할인권도 주더니만..



투표끝나고 타지에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해보니 이놈도 버스까지 타고 가서 투표를 했다고 하네요.
칭찬해주고 수다 좀 떨었습니다.


투표율을 높이는 방법을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강제로 투표를 하는 나라도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그리스,터키, 오스트레일리아등. 이런 나라는 투표를 하지 않으면 벌금을 내는데 오스트레일리아 경우는 투표율이 거의 97%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나머지도 사유서를 제출하기에 거의 99%에 가깝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그런 방식을 도입하면 좋겠지만 벌금을 낸다고 하면 반발이 심하겠지요. 가득이나 기득권층 세금를 깍아주고 어떻게 서민들에게 세금을 걷을까 궁리하는 정부를 생각한다면요.


그래서 벌금말고 선거로또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선거를 한 사람에게  전용로또를 한장 주는 거죠.
1등 0명, 2등 00명, 3등 000명, 4등 0000명 식으로 일반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효과가 없는 연예인 홍보영상을 만드니니 이런 방법이 낫겠죠.


이렇게 하면 주변에 한명쯤은 당첨이 될 겁니다. 그러면 다음 번에 투표를 하는 동기부여가 되겠죠.
로또방식 말고 추첨식이 더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선관위에서 이런식의 이벤트를 하기는 합니다.
인증샷을 찍으서 올리면 추첨을 해서 상품을 준다고 합니다.
http://epol.nec.go.kr/campain/event/event6.jsp




아래는 MBC에서 제공하는 투표정보입니다.


http://vote2010.imbc.com/voteFlash/FlashMain.aspx


반응형

'체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험약관 대출을 받고  (0) 2010.06.16
기업은행 계좌 개설기  (0) 2010.05.13
휴대폰 에이징 후기  (2) 2010.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