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과 웹서비스

중고차 하이패스 기기 명의변경 & KB국민 하이패스 카드 신청

네그나 2020. 6. 15. 21:19

차를 구입했을 때 하이패스가 설치되어 있었지만 하이패스 카드가 없어서 꺼놓았습니다. 왜냐하면 시동걸 때마다 카드가 없다고 합니다. 한동안 안 쓰고 있다가 아버지가 하이패스를 신청해 달라고 하셔서 알아봤습니다.

 

하이패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건.

1. 하이패스 차량용 단말기.  2. 하이패스 카드.

두 가지입니다.

 

◆ 차에 하이패스 단말기 있는지 확인해 보기

 

만약 없다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한국 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에 대응대는 제품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가 뭔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 비슷한 게 차에 달려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https://www.extoll.co.kr/info/OBUIntro.do?type=obuInfo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 미납 통행료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및 해지, 선불 후불 카드 신청

www.extoll.co.kr

 

차에는 룸미러형 하이패스 기기가 있습니다. 중고차로 구입해 미리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명의변경을 해줘야 됩니다.

 

 

◆ 중고 하이패스 기기 발행번호 알아내기

 

 

 

명의를 변경하기 전에 먼저 해줘야 할 일이 있습니다. 하이패스로 기기에서 발행번호를 알아내야 합니다. 방법은 하이패스 전원을 켜고 기기의 볼륨 버튼이나 메뉴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음성으로 불러줍니다.

 

발행번호 안내하는 방식이 도통 이해가 안 됩니다. 다른 전자제품처럼 뒷면에 시리얼을 붙어 놓으면 되지 않나? 16자리 숫자를 기계음성이 무미건조하게 영! 일! 영! 말하는 걸 받아 적고 있자니. 진땀이 나는군요. 구분하기 쉽게 중간에 대시라도 넣지. 영일로만 반복되어서 헷갈려 죽겠네.

 

그냥 휴대폰으로 안내 음성을 녹화를 하세요. 글을 쓰다 생각났는데, 음성으로 안내해 주는 게 나름 장점이 있겠군요. 내비게이션의 경우 시리얼을 몰라서 지도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유용하겠습니다.

 

 

 

◆ 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명의 변경하기

 

중고 하이패스 기기를 명의만 변경하는 경우 아래 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

https://www.extoll.co.kr/eHiPass/obuFirstInfo.do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 미납 통행료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및 해지, 선불 후불 카드 신청

www.extoll.co.kr

 

1. 단말기 이용안내 메뉴를 클릭.

 

 

2. 상황에 맞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는 중고차 구입 후 룸미러(내장 단말기) 정보 변경을 합니다.

 

3. 바로가기 클릭.

 

 

4. 차량번호를 적고 알아온 발행번호를 입력합니다.

 

 

5. 기기 정보가 나타납니다. 명의를 바꾸기 위해 이름을 입력하고

 

 

 

6. 당연히 본인인증은 필수입니다.

 

 

7. 휴대폰 인증으로 간단하게 해결.

 

 

 

8. 단말기 명의 변경 신청.

 

 

 

9. 변경 완료. 전차주 이름도 표시됩니다. 이제 이건 정말로 내꺼야.

 

◆  하이패스 카드 구입하기

단말기를 설치하고 명의를 등록했다면 하이패스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카드는 선불과 후불형 2종류가 있는데, 당연히 충전을 해야 하는 선불형은 번거로울 테고 하이패스 목적에는 후불형이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국민카드에서 후불형 하이패스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카드사에도 비슷한 상품이 있을 테니 카드사에서 검색을 해보세요.

 

 

국민카드는 스마트폰 앱에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드 형태에는 플라스틱 카드와 SIM 카드 2종류가 있습니다. 자신의 기기에 맞는 방식은 선택하는데 보통은 플라스틱 카드 형태라고 하더군요. 카드 형태를 보니 심카드형도 분리시키지 않고 그대로 기기에 꽂아 넣으면 사용이 가능해 보이는데 ( 잘 보면 IC칩 위치가 동일합니다. ) 일단은 플라스틱 카드로 신청을 했습니다.

 

참고로 국민카드 하이패스 2.0은 연회비 2천 원(국내전용), 하이패스 이용금액의 0.1%가 포인트리로 적립됩니다. 카드가 발급되면 받아서 꽂아 넣으면 됩니다. 카드를 넣지 않은 하이패스는 카드가 없다고 알림을 하는데, 인식이 되면 녹색불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