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레노보 노트북 무선랜 교체시 주의. 다시는 너네꺼 사나 봐라!

네그나 2019. 1. 8. 10:05


무선랜 카드가 자주 끊겨서 알리 익스프레스에 교체용을 구입했습니다. 판매자가 빠른 배송을 해줘서 ( 2주. 알리면 빠른거죠 ) 만족했는데요. 룰루라라.  하면서 무선랜카드를 빼고 새로운 카드를 넣었습니다. 무선랜 카드 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난관이라면 결합이 까다로운  안테나 선 정도. 꼽아주고 켜주니. 딱 나오는 화면은


인증받지 않은 무선랜카드입니다. 제거하십시요.[각주:1]


!!!!


레노보 무선랜 카드 화이트리스트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 여기서 넘어가지 않습니다. 윈도우는 물론이거니와 바이오스 마저 진입이 안됩니다. 껐다 켰다 해봐야 똑같은 메시지만 볼 뿐. 원래 무선랜카드를 재삽입하고 이 증상의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레노보는 무선랜카드 화이트리스트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화이트 리스트는 자기네가 인증한 제품 이외에는 모두 불허하는 정책입니다. 옛날 통신사들이 아무 휴대폰이나 못쓰게 한 짓거리와 동일합니다. 그러면 해결방법은 없느냐? 있습니다.


첫 번째는 레노보 인증받은 제품으로 구입하는 겁니다. 검색을 해보니까 리스트가 있기는 하네요. FRU 리스트가 있는 제품만 허용. http://images10.newegg.com/UploadFilesForNewegg/itemintelligence/Lenovo/e540_fru_bom_2013010111400130878556.pdf


아무거나 꼽을 수 없으니 당연히 더 비싼겂을 지불해야 겠지요?


두 번째는 화이트리스트를 제거한 모드 바이오스를 입히는 방법입니다. 노트북 바이오스를 개조시키는 것인데, 당연히 정상적인 절차는 아니고 바이오스를 건드리는 작업이므로 위험부담을 안아야 합니다. 누군가 만들어 놓은게 있다면 좋겠지만 아니라면 자기가 해야하는데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은 불가능한 일. 전 레노보 G580을 사용중인데. 졸지에 모드 바이오스 방법 검색해 보고 있는 중입니다.


조금 더 알아보니 화이트 리스트 정책을 취하는 곳이 레보노와 HP라고 합니다. 레노보 최신 모델은 교체를 해도 메시지가 나오지 않았다는 말도 보이지만 정책이 폐기가 되었는지 확실히 알 수 없군요. '나는 절대 뜯어 보지 않을꺼야' 라는 사람이 아니라면 화이트 리스트는 상관없겠지만 참고는 해두세요.


무선랜 카드 하나 교체를 하는 것도 이 따위로 귀찮게 만들다니. 레노보 사용자라면 무선랜 카드 교체 전에 교체가 되는지 확인해 보고 돈을 이중으로 지출하는 하는 우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용하는 노트북의 모드 바이오스가 없다면 교체는 못하는 거죠.  이번 기회로 레보노 거지 같은 정책 잘 알았습니다.


다시는 당신네꺼 구입하지 않겠습니다.

  1. 당연히 영문.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