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결제 드디어 지원되는 모양입니다.

네그나 2010. 7. 10. 09:00


드디어 국내에서도 안드로이드 유료앱 결제가 지원되는 모양입니다.
구글 블로그에 체크아웃 서비스를 한다고 올라왔다고 삭제가 되는 일이 벌어졌는데 준비가 거의 다 된것
같습니다. 기사를 종합해 보면 7월중에는 서비스를 할 것 같네요.


그동안 왜 유료결제 지원안해 주냐고 성토 했는데 드디어 해주네요. 
국내에서 나온 스마트폰 대부분이 안드로이드인데 ( 갤럭시S, 갤럭시A, 시리우스, 옵티머스,모토로이)
하루 판매량이 궁금합니다.  구글에서는 하루에 16만대씩 팔리고 있다고 밝혔죠.  국내에서도 만만치 않게 팔릴거라고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모토로이가 싼값에 풀리더군요.



국내에서  안드로이드를 이렇게 밀어주니 구글도 빠른 지원을 해야겠죠. 안드로이드 말고는 한국에서 성공한 서비스가 없고 이건 구글에게 큰 기회니까요.



결제는 구글 자사 결제 서비스인 '체크아웃'으로  합니다.

체크아웃이란

구글 체크아웃(Google Checkout)은 구글이 제공하는 온라인 결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상품 대금 결제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온라인 판매자가 자신의 쇼핑몰 사이트에 구글 체크아웃 서비스를 추가하면, 결제자들이 쉽게 구글 체크아웃을 통해 대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서비스 초기, 가입자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 매 30 달러 이상의 결재마다 10 달러씩 할인을 해 주는 프로모션을 시행하였다.[1]현재는 가입 초기 1회만 10달러를 할인해 주고 있다. 판매자에게선 2008년 1월 31일까지 수수료를 받지 않지만 이후에는 거래당 수수료를 받는다.[2]

구글 체크아웃 사용자들은 서버에 사용자 이름, 주소와 같은 배송에 필요한 정보 및 신용카드 번호 등이 저장되며, 구매자들이 제품을 구입할 때마다 정보를 반복해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준다. 이러한 개인정보 저장 방식은 마이크로소프트닷넷 패스포트(.NET Passport)와 비슷하다.


출처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A%B5%AC%EA%B8%80_%EC%B2%B4%ED%81%AC%EC%95%84%EC%9B%83



통신사 결제 방식은 준비중이겠지만 아직 안됩니다.
안드로이드는 유료결제가 일어나면 개발자가 70퍼센트를 가져가고 통신사가 30퍼센트를 가져가니
통신사에도 이득에 되죠.


많은 사람들이 통신사를 싫어하지만 통신사와 협력하는 구글방식이 장기적으로 낫다고 생각합니다.



신용카드 한번 만 등록을 하면 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지원만 잘 되기만 하면 편하게 이용을
할 수 있겠죠. 또 국내개발자들도 유료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해서 수익을 낼 수 있을테고요.



이제 남은 것은 게임서비스네요. 국내법상, 게임 사전심의 문제로 막혔는데요.


구글에게 바라는 것은 글로벌 서비스를 따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유통의 최대장점이 장벽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그걸 살려야죠.


국가별 서비스와 글로벌 서비스를 같이 하면 명분도 살리고 실리도 얻을 것 같은데요.
(노키아의 오비스토어도 마찬가지)



온라인 게임스토어인 스팀(STEAM)같은 경우를 보면, 장점을 잘 살리면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하면 좋겠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게임 사전심의가 폐지가 되어야 하는데 꽉막힌 사람들이
많아서 당장은 안될 듯 보입니다.



게임이 스마트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저는 모바일게임에는 큰 관심이 없는데 잠깐씩 하기에는 좋죠. 대부분의 게임도 그런 용도이고
구글도 게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걸  아는지 게임개발자를 안드로이드 개발에 투입시켰다고 합니다.



휴대폰 제조사가 게임개발사를 인수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구글이 게임엔진 개발해서(혹은 인수해서) 무료로 뿌릴 수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이렉트X를 개발해서 게임시장을 평정했는데 구글도 비슷한 전략을 사용하면 좋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