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알리익스프레스 미배송으로 환불(dispute) 받았습니다

네그나 2019. 1. 16. 22:19

언제가 한 번은 겪게 될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알리에서 환불받는 일이요. 사건의 개요를 짧게 소개하면. 2018년 11월 11일에 주문을 한 상품이 새해가 되도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홀리데이 시즌이라 늦게 배송될 수 있다고 안내를 했습니다. 그려러니 했어요. 당장 필요한 것도 아니어서.


문제는 배송된 상품이 추적이 되질 않았습니다. 두가지를 경우를 생각했습니다.  하나는 판매자가 사실 보내지 았았는데 배송했다고 허위정보를 입력했거나, 그게 아니라면 배송중 분실되었을 가능성입니다. 배송대기 시간은 줄어들고 하염없이 기다리기에는 저의 인내심이 바닥나 버렸습니다.


판매자에게 연락을 해봤습니다. 당연하지만 한글은 안되고 영어로 문의해야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파파고등 간단한 영작은 해주니까 아주 어렵지는 않습니다.


난, 아직 상품을 받지 못했다. 너는 진짜 상품을 보냈니? 라고 물으니.

기다려준걸 감사하게 생각한다. 자기 생각으로 상품이 배송중 분실된거 같다고 했습니다. 다시 보내주고 싶지만 지금은 그 상품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했습니다.

다시 보내줄 수 있으면 기다리고 그게 안되면 환불받겠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판매자가 말도 안되는 딜을 걸더군요. dispute를 걸지 말아달라. 물건을 받았지만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달라. 돈은 환불해 주겠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나는 상품을 받았다고 허위로 입력을 해야 합니다. 판매자가 환불을 어떤식으로 해줄지도 의문이었습니다. 국내판매자라면 계좌번호를 주면 되지만 해외송금은 아무래도 쉽지 않으니까요.


알리 환불을 대해서 검색을 해보니. 배송기간이 지나기 전에 dispute를 걸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기한이 지나면 알리는 신경을 써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판매자의 말을 들어줄 이유도 없었습니다. 솔직히 믿을 수도 없구요. 


분쟁신청을 하는 방법은.

주문상품 옆에 open dispute를 클릭합니다.


분쟁절차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환불과 재발송이 있습니다. 환불을 선택.

문항에 맞는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상품미배송으로 인한 환불이죠.


환불 요청이 되었습니다.

환불 요청이 되면 판매자가 동의를 하게 되면 다음 절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전 상품 미배송이기 때문에 판매자가 다른 말 없이 환불에 동의를 했습니다.


미배송이었기 상대적으로 환불이 숴워 보였습니다. 판매자에게 책임이 있으니까요. 만약에 상품이 설명과 다른 경우이거나 불량으로 인한 경우라면 골치가 아플것 같습니다.


판매자가 동의를 하지 않으면 알리익스프레스가 직접 개입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분쟁 원인이 판매자에게 있음을 입증해야 하는 설명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듣자 하니 소액일 경우 알리 직권으로 환불을 시켜주지만 고가의 상품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신청을 하고, 오늘 저녁에 카드사로부터 환불을 받아서 분쟁은 끝이 났습니다. 해외직구가 장점도 있지만 마냥 좋지만은 않음을 다시 느낍니다. 미배송, 오배송, 불량으로 인한 환불절차가 국내와 다르고 그 과정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건으로 얻은 교훈이라면.


1. 알리는 기다리면 알아서 온다고 하지만 가끔식 접속을 해서 배송상황을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각주:1] 상품이 배송이 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그게 아니라면 판매자에게 연락을 해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만약 배송기간이 다 지나감에도 감에도 상품을 받지 못했다면 반드시 분쟁을 신청합니다.


2. 믿을만한 판매자에게 구매하는 것이 좋다. 판매자는 운이 없게도 배송사고가 난 것을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사건을 두고 신뢰도를 단정할 수 없겠죠. 직접 운영이 아닌 대행하는 서비스라면 ( 그게 오픈마켓인든 에어비앤비든) 평가가 많고 신뢰할만한 사람에게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구매하고 일주일이 지나서 바로 받아볼 수 있게 만드는 판매자는 참 고맙게 느껴지더군요.


3. 분쟁이 났을 때 정상적인 절차를 따르는게 좋다. 판매자는 다른 조건을 걸었지만 응하지 않았습니다. 교환이나 환불은 규정한 절차대로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판매자의 말을 순순히 따르지는 마세요. 함부로 상품을 받았다고 클릭을 하지 마세요.


4. 고가의 제품 구입은 신중히. 소액이라서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고가제품이라면 낭패를 볼 수 있겠다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리에서는 저가 위주로 구입하는게 좋다고 조언합니다. 만약 고가품을 구입해야 한다면 공식셀러나 믿을만한 셀러, 평가가 많은 셀러에게 구입하는게 좋을 겁니다.


  1. 늘 할 필요는 없겠지요. 배송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