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서비스

국민은행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무료 발급 후기

네그나 2014. 3. 19. 22:30
국민은행에서 3OTP를  한시적으로 무료발급해주고 있습니다. OTP는 One Time Password의 약자로 약 32초마다 액정에 6자리의 일회용 비밀번호가 만들어집니다. 인터넷뱅킹, 폰 뱅킹과 같은 전자금융시 보안카드 대신 사용하는 보안기기입니다. 인터넷 뱅킹 보안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100만원 이상의 금액을 이체할 경우 추가 인증 수단을 선택해야 합니다. 추가 인증으로는 OTP나 ARS 전화인증[각주:1]이 있습니다. 직접 이용해본 결과 전화로 받는 인증은 조금 번거롭고거액을 송금할 일이 잦다면 OTP 사용을 추천합니다.

발급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국민은행 영업점으로 가서 OTP발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창구에서 전자 금융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분증을 제시하면 OTP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OTP를 발급받게 되면 그동안 사용하던 보안카드는 자동으로 폐기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OTP는 USB메모리 정도의 크기입니다. 지갑에 넣을 수 있는 카드형태도 있지만 무료발급 행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카드형 OTP를 발급받으려면 구매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국민은행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무료 발급토큰형 OTP. 전면에 버튼과 액정이 있다.


1. OTP 사용방법

1. 좌측의 버튼을 누릅니다.
2. 액정에 6자리 비밀번호가 나타납니다.
3. 인터넷뱅킹시 OTP 비밀번호 입력란에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2. OTP 사용에 주의점

1. OTP 비밀번호 입력시 10회 이상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OTP 등록기관에 방문해서 오류 횟수를 초기화 시켜 주어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OTP에는 수명이 있습니다. 내장된 배터리는 약 5년정도 사용할 수 있고 수명이 끝나면 기기를 교체 받아야 합니다. 보안상 배터리 교체는 불가능합니다.
3. OTP 뒷면의 일련번호(SN) OTP 등록을 위해서 사용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노출시키면 안됩니다.
4. 당연하지만 분실하면 안되고 즉시 은행에 알려야 합니다.

3. OTP 교체가 필요한 경우

1. 오동작할 경우 "000000"으로 표시되며 OTP를 생성하지 않을 경우
2. OTP 액정이 파손되어 보이지 않을 때
3. OTP 배터리 부족. OTP 생성전 R4 메시지가 나타나면 배터리 잔량이 4주 남았다는 뜻입니다. 수명이 다하기전에 교체해야 합니다.

아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교체할 일은 많지 않을겁니다.

국민은행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무료 발급 후기OTP와 설명서 한 매가 동봉되어 있음.


은행마다 다르지만 OTP 발급에 대략 5000원의 비용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급하면 유료로 구매하면 되지만 은행 무료 행사를 이용하거나 무료로 발급해 주는 은행[각주:2]에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하나 더.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OTP는 다른 은행에서도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로 접속한 다음 OTP 타행 등록을 신청하면 됩니다.


  1. 전화인증시 은행에서 자동응답 전화가 오게된다. 말하는 숫자를 눌러주면 인증이 된다. 흔한 일은 아니지만 20일날 발생한 KT 통신장애와 같은 사고가 일어나면 송금할수 없게된다. [본문으로]
  2. OTP를 기본 무료 제공하는 은행으로는 KDB 다이렉트 개설시, 전북은행 JB다이렉트가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