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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키아는 1월 1일 부로 심비안 및 미고의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후로 신규 앱 업데이트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노키아는 아샤와 윈도우폰을 주력할 방침입니다. 국내에 발매된 심비안폰은 6201S, 5800, X6 이 있습니다. 심비안 모델은 기능이 아주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스마트폰 시대가 개화되지 전까지 괜찮은 폰이었죠. 5800은 Wi-Fi도 지원되었습니다. 심비안은 전성기라도 있었지만 미고는 빛조차 보지 못했습니다. 노키아 N9가 모바일 기기였고 시장 반응도 없었습니다.



심비안

노키아는 스마트에 대응하지 못해서 몰락 했고 , PC의 공룡인 마이크로 소프트또한 모바일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안드로이드로 모바일 시장을 접수한 구글도 실수가 있었습니다. 구글 회장인 에릭 슈미트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대를 예측하지 못한 점을 실수로 꼽았습니다. 시대변화에 적응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모든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겁니다.



모바일 시대의 승자는 안드로이드와 iOS(아이폰, 아이패드) 정도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폰은 큰 성공까지는 아니더라도 살아남을 것 같기는 합니다. 결국 미국기업들이 1위, 2위, 3위를 독식. IT는 전부아니면 전무라는 승자독식구조를 잘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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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프로필사진 shg 한때 노키아를 배우자, 핀란드를 배우자 열풍이였는데, 지금은 사라졌군요, 한때 잘 나가던 스승의 몰락을 보면 마음이 복잡합니다.

    모바일시장의 최종승자는 전쟁물자를 대는 ASML,TSMC,삼성전자,ARM,삼성SDI,퀄컴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가 전쟁에서 승리하던, 전쟁물자를 대는 사람은 타격이 없더군요.
    2014.01.06 00:2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egna.tistory.com BlogIcon 네그나 삼성이 모바일 시대를 맞이하면서 큰 수혜를 받았는데 너무 높은 의존도가 문제라고 지적받죠. 갤럭시S4 가 부진하자 계열사들이 영향을 그대로 받으니까요. 망하지야 않겠지만 모바일 부분에서 경쟁력이 사라질 때 삼성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긴 합니다. 2014.01.07 23:48 신고
  • 프로필사진 전마머꼬 노키아가 망한건 저 위에 분들의 사정 때문이라고 강력하게 믿고 싶습니다.

    5800, 900, 루미아 710을 다써본 결과...

    그리고 여전히 n9이 쓰고 싶네요...

    지원중단이라고 하지만 어떤 지원을 해줬는지도 의문.
    2014.01.08 11:4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egna.tistory.com BlogIcon 네그나 노키아 몰락은 리더쉽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겠죠. 급변하는 정세에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았으니. 노키아를 사용해 보고 싶지만 국내에 출시되지 않는게 아쉽습니다. 2014.01.08 23:08 신고
  • 프로필사진 shg 노키아의 몰락은 리더쉽보다는 '프레임워크 개발방식' 으로 인한 부적응이라고 하더군요,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다양한 파생제품을 만드는 방식을 노키아가 사용하는데, 이게 조금씩 조금씩 특성이 다른 다품종 소량생산을 하는데는 효율적인데, 단점이 있다면, 스마트폰처럼 완전하게 신제품을 만드는데는 체제전환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노키아는 예전부터 '프레임워크' 방식을 오랫동안 사용해왔고, 아무리 좋은 경영진이 와도, '프레임워크' 방식을 버리지 않는이상, 빠릿빠릿하게 조직을 바꾸기는 힘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면, '환경에 적응하는것' 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글이 많은데, 노키아가 망한 이유는 별거 없습니다.

    노키아는 '프레임워크' 방식으로 성공했고, 또 '프레임워크' 방식으로 망했습니다. 장점으로 망한 셈입니다.
    2014.01.26 00:2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egna.tistory.com BlogIcon 네그나 어느 시점을 기준을 놓고 보느냐인데 새로운 리더 선택은 노키아의 마지막 카드였죠. 말씀하신대로 노키아의 근본적인 문제는 조직 자체의 문제였을 겁니다. 노키아의 저가의 제품을 대량으로 만들어 내는 능력이 탁월했는데 그 같은 방식이 스마트폰에서는 효율적이지 않았죠. 시장이 너무나 급속하게 스마트폰으로 변한것도 악재입니다. 뉴욕타임스에서는 노키아의 보수적이고 관료적인 분위기가 혁신을 가로막았다는 글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노키아는 스테판 엘롭이 애플의 스티브 잡스과 같은 역할을 해주길 바랬겠지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스테판 엘로에게 모든 책임을 지울 수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노키아에서 일했던 사람말을 들어보면 회의적인 분위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트로이 목마라는 의혹도 많았죠. 내부 구성원들의 큰 지지가 없었던 상황으로 보이는데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없었을 겁니다. 물론 지원이 있었다 하더라도 결과가 지금과 다르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도 들어요. 노키아는 죽을 때가 되었다는 생각.


    지금 삼성이 스마트폰에서 애플과 함께 쌍두마차를 자리에 있는데, 삼성의 장점으로 빠르고 과감한 의사집행과 수직계열화를 통한 극대화입니다. 만약 삼성 전자의 위기가 온다면 관련 계열사들의 위기로 전이될 수 었는 큰 위험도 가지고 있죠. 후발주자에게 추격당해서 격차가 줄어들는 제조업의 경쟁력도 고민일테고요. 오늘 소니의 신용등급이 정크로 강등되었는데 애플에 위기가 온다면 소니와 비슷한 모양새를 보일겁니다. ( 하나의 사례를 더 추가하자면 닌텐도 입니다.)


    어떤 분이 댓글로 생태적인 관점에서 글을 쓴다고 하시더군요. ( 아무래도 관심사가 이쪽이라.) 자신이 장점이 발휘하던 환경이 변하면 어떻게 해야할까? 교과서적인 말은 변화에 적응을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사실 적응하는 사례는 얼마 안되죠. 사람이든 기업이든 환경의 변화에 항상 적응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겁니다. 지금 잘나가는 삼성과 애플의 장점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단점으로 보이는 날이 오겠죠. 그래도 희망이라면 자신의 단점의 장점으로 보일날도 올거라는 겁니다.
    2014.01.27 23: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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