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부터 국민은행에서 액티브X 설치 없이 인터넷뱅킹을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렸습니다. 그동안 보안을 강화한다는 명목하에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액티브 X 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조치가 오히려 보안을 취약하게 만들고, 여기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이 습관적으로 '예'를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각 은행마다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뱅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 은행을 이용하는 경우 각각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덕에 PC가 멍멍이판는 되는 효과는 덤이었습니다.

PC로 하는 인터넷뱅킹이 워낙 복잡해지다 보니 스마트폰으로 하는 모바일뱅킹이 휠씬 간편해져 버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문제점을 지적했고, 국민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직접 한 번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액티브 엑스를 설치하지 않고 사용하려면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제가 애용하는 파이어폭스는 지원하지 않는데 추후에 지원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계좌이체를 하기 위해서는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인 OTP가 필요합니다.



크롬으로 국민은행 홈페이지(https://www.kbstar.com/)로 접속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국민은행 브라우저 로그인 액티트 엑스 설치


로그인 메뉴가 있는데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그동안 사용던 서비스입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는 절차. 아래 추가된 서비스가 액티브 엑스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 로그인입니다.

국민은행 브라우저 로그인 액티트 엑스 설치

브라우저 로그인을 클릭해 보면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죠. 알고 보니 인증서를 변환(*.pfx,*.p12파일로)해야 했습니다. 인증서 찾기를 눌러서


국민은행 브라우저 로그인 액티트 엑스 설치


인증서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국민은행 브라우저 로그인 액티트 엑스 설치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발급받은 인증서가 보입니다. 금융인증서를 선택해서 변환하기를 눌러줍니다.

국민은행 브라우저 로그인 액티트 엑스 설치

인증서를 원하는 위치에 저장합니다.


국민은행 브라우저 로그인 액티트 엑스 설치

인증서 찾기를 눌러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설치가 필요없다. 할 수 있었네.


엑티브 엑스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EXE 파일 설치를 요구할걸로 생각했었습니다. 웬걸 그런 요구는 전혀 없었습니다. 인증서 변환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했지만 이 정도는 뭐.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는 경우라면 이 조차도 필요하지 않겠죠.



금융에서 액티브엑스가 언제 걷혀질까? 정말 그런 날이 오기는 할까? 의구심을 품을 정도로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런 생각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합니다. 하니까 되는군요. 국민은행을 넘어서 다은 은행, 금융, 정부기관으로 확산되면 엑티브 엑스의 장벽도 걷혀지겠습니다. 훗날 '엑티브 엑스 썼던 시대 기억하세요' '그런 때가 있었죠. 그 때는 뱅킹 이용하려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어요" 라고 회상할 날이 곧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