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과 웹서비스

인터넷 아카이브, 도스용 고전게임 2388개 무료 공개

네그나 2015. 1. 7. 22:55

누구든지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는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각주:1]에서 MS-DOS 용 고전게임 2388개를 공개했습니다. 웹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필요없이 웹브라우저 상에서 도스박스 에뮬레이터로 게임이 실행됩니다. 한시대를 풍미했던 페르시아 왕자, 고인돌과 같은 게임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https://archive.org/details/softwarelibrary_msdos_games/v2


페르시아 왕자


부드러운 움직임이 눈을 사로잡았던 페르시아 왕자.  페르시아 왕자에서 외전으로 탄생한 게임이 어쌔신 크리드. 페르스아 왕자는 잊혀졌고 어쌔신 크리드가 더 잘나갑니다.


골든 엑스 1


세가의 골든 엑스, 몸통 박치를 잘 활용해야 했던 게임. 공격키는 무엇인지?

골든 엑스 역시 과거로 잊혀진 시리즈


더블 드래곤 3

더블 드래곤 3가 있어서 플레이. 공격 버튼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얼마전 MBC 무한도전에서 방영한 토토가(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가 큰 인기를 얻어서 90년대 음악이 재조명 받았습니다. '그래도 90년대 음악이 좋았다'고 말하는 사람을 가끔 볼 수 있는데 글쎄 당시에도 댄스 음악 난립과 립싱크로 비난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게임도 재조명 받을 수 있을까? 음악처럼 과거에 했던 재미있습니다. 그건 과거 게임이 뛰어났다기 보다는 그 시절에 했던 놀이가 즐거웠기 때문일겁니다. 그러고 보면 90년대에서 부터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게임 시리즈나 개발사는 찿기 어렵습니다. 인기가 떨어져 사라진 게임과 개발사도 많고 게임의 패러다임도 변했습니다. 한 20년쯤 지나면 지금 판매중인 게임을 무료로 할 날이 오게 되겠죠.

  1. 샌프란시스코의 프레시디오(Presidio)에, 데이터 센터는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해 레드우드 시티, 마운틴 뷰에 있다. 데이터 센터에서는 웹 페이지, 소프트웨어, 영화, 책, 녹취물을 저장하고 있다. 안정성을 고려해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 미러가 있다. 미국도서관연합(American Library Association)의 회원이며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인터넷 아카이브를 도서관으로 분류한다. -출처 위키피디아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