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과 웹서비스

국내에서 차단된 유튜브 방송, 크롬 zenmate로 감상하기

네그나 2015. 1. 5. 23:55

유튜브에서 올려져 있던 국내 방송 프로그램이 수익 분배 문제로 인하여 서비스를 중지했습니다. 네이버가 유튜브 보다 더 높은 90%의 수익 분배에 동의하자 국내에서 보기를 중지시켜 버렸습니다. 영상을 재생하면 '해당국가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안내 메시지만 나옵니다.


유튜브 메시지.국내에서 차단된 유튜브 영상.


대신 방송사에서는 네이버에서 보기를 유도하지만 유튜브 보다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영상의 길이에 상관없이 15초 광고를 무조건 봐야합니다. 2분 영상을 보려고 15초 광고를 보라고 하다니. 유튜브와 달리 광고를 스킵할 수도 없습니다. 스킵 되지 않는 광고가 방송사들의 요구조건 중 하나였는데 구글은 수용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간간히 방송사 영상을 제 블로그에 퍼오기도 했는데 앞으로는 가져오지 않을 겁니다. 15초 동안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보기를 요구하는 불편한 영상을 가져올 생각은 없습니다.



고화질 재생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유튜브 보다 국내 서비스가 여러모로 불편해졌습니다. 구글이 국내 방송사들이 요구하는 조건을 수용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알아 두어야 할 사실은 유튜브 영상은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단지 국내에서만 볼 수 없을 뿐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은 우회가 가능합니다. 핵공격에 대비하기 위해서 설계된 통신망이 인터넷이니 차단된 영상을 우회하여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크롬의 젠메이트(Zenmate)와 Veilduck를 사용하면 됩니다. 젠메이트는 파이어 폭스용으로도 지원합니다.



설치 방법은 다음글을 참고하세요.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하고 유튜브에서 감상하면 잘 볼 수 있습니다. 시험삼아 차단된 MBC 무한도전 영상을 재생시켜 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크롬 zenmate로 무한도전을 재생한 모습. 아주 잘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