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모바일에서는 다소 복잡한 조작이 요구되는 FPS게임이 인기가 없습니다.  터치로 캐릭터 움직이고  조준하고 맞추는게 귀찮고 번거롭습니다. 인기 게임들은 간다하거나 최소한의 조작만을 요구합니다. 자동전투 게임이 흥하는걸 보면 복잡한 조작의 FPS게임은 환영받기 어려워 보입니다.



게임로프트는 모바일에서 꾸준하게 FPS를 내놓고 있습니다. <모던 컴뱃 4> 구매해놓고 끝을 보지 못했는데 큰 재미를 못 느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카피를 하건 질이 떨어지건 FPS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몇 안되는 개발사입니다.



모던 컴뱃 5 블랙 아웃  플레이 후기게임의 무대 중 하나인 베니스. 왜 여기서 싸우는지는 알 수 없다.


모던 컴뱃 5 블랙 아웃  플레이 후기건재한 연출. 표시된 방향으로 밀어주면 된다.




모던 컴뱃5 블랙 아은 사이버 테러로 촉발된(위장된) 전쟁으로 보이는데, 이런류 게임이 시점만 이리 저리 돌리면서 연출만 화려한 척 할 뿐 게임의 흐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크게 중요한 것도 아니니 '나쁜 놈들이 공격했어요' -ㅅ-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게임의 배경 중 하나인 일본 무대는 서양인들에게 신선해 보일지 모르나 진부해 보입니다. 자생적인 테러리스트라는 설정이 어색하기도 하고.







2년이나 지난 구식 갤럭시S3에도 잘 돌아가는 점은 칭찬할만 하지만 그래픽적으로 큰 진전이 없습니다. 전체적인 볼륨도 전작보다 떨어져 보입니다. 전작에서는 한 챕터 당 길이가 길어 완료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렸다면 이번에는 구간을 짧게 끊어 놓았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게임을 잠시 즐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기 특성을 고려한 설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던 컴뱃 5 블랙 아웃  플레이 후기FPS게임과 어울리지 않은 미인




모던 컴뱃 5 블랙 아웃  플레이 후기그래픽이 뛰어나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떨어지지는 않는다.



5편에서는 능력, 무기, 추가장비를 경험치에 쌓임에 따라 해금시키는 RPG게임 요소가 도입되었습니다. 멀티 플레이를 해야만 열 수 있는 장비가 있어서 플레어들의 온라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메인화면 중간에는 채팅창이 있어서 참여자들 간의 대화도 가능합니다. 사람들끼리 싸우면 멍청한 AI와 싸우는것 보다는 재미가 있겠죠. 저는 멀티 플레이는 관심도 없고 참여도 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으로 스트레스 받기도 싫기 때문입니다.


모던 컴뱃 5 블랙 아웃  플레이 후기경험치 쌓으면 총기, 능력치 업그레이드 가능한 RPG 요소 도입



게임 조작은 여전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이 환경에서도 괴물 같은 조작 능력을 보이는 사람이 있겠지요. 아쉬운 점은 전작에서는 설정을 통해서 무기를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사라졌습니다. 왜 삭제시켰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덕분에 총을 쏘면 잘 못 눌러 수류탄을 날리는 경우가 빈번해졌습니다. 터치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듯한 게임 진행 즉 복잡한 조작이 나오는 구간은  불만합니다. 게임을 짧은 호흡으로 끊어가는 건 좋지만 같은 배경이 반복되어서 다소 지루함을 느끼게 만듭니다.


모던 컴뱃 5 블랙 아웃  플레이 후기메인화면에 채팅창. 멀티 플레이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싱글플레이 기준으로, 게임이 크게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게임이 여기저기 긁어와서 참신하지 않고  게임 로프트의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인데 껍데기는 화려하지만 강력한 몰입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재미없지는 않고 한 번즘 즐겨볼만한 정도입니다. 모던컴뱃 5 블랙아웃은 7점입니다.


구글 플레이 모던 컴뱃 5: 블랙아웃 (현재 758원)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ameloft.android.ANMP.GloftM5HM




좋은점
1. 구기기에서 돌아가는 저사양
2. 짧은 호흡으로 잠깐식 하기 좋음
3. 성장요소 도입
4. 가뭄에 콩나듯 나오는 모바일 FPS 게임



나쁜점
1. 조작이 역시 문제. 조작을 고려하지 않은 구간도 존재.
2. 무기 배치를 원하는 곳에 할 수 없다. ( 도대체 왜 삭제한거냐?)
3. 큰 개선이 없는 그래픽.
4. 참신함이 없다

반응형
댓글
  • 프로필사진 shg 이미 '모던 컴뱃' 이라는 제목 자체가 '모던 워페어' 에서 나온것을 생각하면 뭐,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가 없군요. 2015.01.18 20:4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egna.tistory.com BlogIcon 네그나 만족스럽지는 않은데 모바일에서는 대안이 없군요. 이 정도로 만드는 개발사도 없고. 2015.01.19 21:1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