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앵그리 버드 에픽 : RPG를 끼얹으면 재미있다

네그나 2014. 6. 15. 23:46

스마트폰 게임 아이콘이었던 로비오의 '앵그리 버드'. 로비오는 이 게임 하나로 중소개발사에서 스타로 발돋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휴대폰 제조기업은 노키아가 쇠락하자 이제는 로비오가 핀란드 대표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앵그리버드 게임은 수명이 다했다고 생각되는데 로비오도 그 사실을 모르지 않을겁니다. 게임은 트렌드가 수시로 변하고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은 더 그렇습니다. 새로운 시도와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로비오는 앵그리버드의 캐릭터로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레이싱은 게임인 '앵그리버드 고'를 내놓았고 이번에는 RPG 게임인 앵그리 버드 에픽(Angry Birds Epic)를 출시했습니다. 앵그리버드 캐릭터가 지겹게 보이기도 하고 게임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플레이 해보니 웬걸? 생각 이상입니다.


앵그리버드 에픽은 새총 날려서 적을 파괴하는 형식에서 RPG 전투로 변했습니다. 고전적인 RPG 전투 형식을 사용했습니다. 바로 턴제 전투. 내가 한 번 때리면 적들도 한 번 때리는 서로 주고받는 훈훈한 전투입니다. 턴제 전투는 빠르고 복잡한 조작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모바일 게임에 어울리는 방식입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최소한의 조작을 요구하는게 중요합니다. 조작이 최소화시키는 자동전투 게임까지 나왔습니다. 재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움직임을 요구되면 피곤해 지는게 사실입니다. 공격을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고 공격할 적을 향해 한 번 그어주면 공격을 합니다. 캐릭터 마다 고유의 능력치가 있는데 동료에게 걸어주는 보조마법. 특히 공격을 당하게 되면 적에게 공격이 들어가는 기술이 쓸만합니다. 


RPG게임에서 레벨과 수집이라는 요소가 빠질 수 없는데 전투 종료후 룰렛을 돌려 재료를 얻고, 동료를 파티에 넣고, 무기를 강화시키는 요소도 들어가 있습니다. 한글이 지원되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므로 게임을 익히기 수월합니다.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새총에서 RPG 전투로 바뀐 앵그리버드 에픽.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전투가 종료되면 룰렛을 돌려 재료를 얻게 된다.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훈훈하고 주고받는 턴제 전투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황금돼지 잡기. 매일 접속하기를 요구함으로써 사용자를 붙잡아 놓으려는 의도.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RPG게임에서 동료가 없으면 섭섭하다.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다 대 다의 본격적인 전투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아이템을 제조하고 무기를 강화


앵그리버드 에픽 (Angry Birds Epic)



앵그리 버드 에픽은 무료이지만 인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어느 시점부터는 유료게임보다 무료로 다운받고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는 인앱결제 게임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유료로 아이템을 판매하더라도 적절한 밸런스르 유지하는게 중요한데, 무료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결제를 하면 편하게 즐길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합니다. 많이 플레이 해보지 않았지만 앵그리버드 에픽은 무료와 인앱사이에서 적절한 밸런스를 보이는것 같습니다. 결제를 하지 않더라도 즐길 수 있어보입니다. ( 물론 공짜로 즐기려면 노가다를 해야겠지요.)


RPG 형식으로 돌아온 앵그리버드 에픽은 기대 이상의 모습입니다. 앵그리버드의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하면서 RPG 모바일 게임에 적합하게 잘 구현했습니다. 단점이 있는데 잦은 로딩은 조금 귀찮습니다. ( 갤럭시S3라 그럴지도. 폰을 바꿔야 하는데...)


게임에 RPG 요소를 결합시켜 잘 버무리면 평타 이상은 나옵니다. 인간이 이야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 설명이 있지만 학자들은 본능적이라고 말합니다. 인간은 원래 이야기를 좋아한다는 겁니다. RPG 요소가 비슷합니다. 수렵, 채집, 모험, 전투, 성장이라는 요소가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는것 같습니다.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듯 RPG 요소는 사라지지 않을테고 앞으로 적용되겠지요.


아이폰, 아이패드 https://itunes.apple.com/app/id767319014?mt=8&ls=1

윈도우폰 http://www.windowsphone.com/ko-kr/store/app/epic/28fcff8a-b545-487b-ae36-7da1521998df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ovio.gol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