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삼성의 안드로이드폰 갤럭시S3가 출시되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갤럭시S3의 인기에 편승하려인지 중국에서 갤럭시S3 짝퉁이 등장했습니다.




HDC Galaxy S3 제품명으로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플레이는 4.7인치 TFT  CPU, 1GHz MTK MT6575,

램 512MB, 카메라 전면 30만 화소, 후면 500만화소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가격은 209달러 입니다.





갤럭시S3



중국에서 짝퉁은 산자이(山寨)라고 부릅니다.산자이라는 말은 통째로 베끼거나 표절한다는 뜻과 짝퉁, 모조품, 복제품, 유사품 등의 의미로 쓰입니다. 대륙답게 산자이 산업 규모도 대단합니다.









짝퉁을 보면 대세를 알 수 있습니다. 모방품,복제품도 그렇게 할만한 가치가 있는 대상을 모방합니다. 시장에서 인기 없는 제품을 모장하지 않겠죠. 명품(혹은 사치품) 제조사들은 어떤 제품이 복제되는지 조사한다고 합니다. 특정 제품이 많이 복제는 것을 보면 어떤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지 빨리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마냥 복제하도록 내버려 둘 수 없으니 위조방지 도입합니다. 루이뷔통의 ‘LV’ 모노그램과 꽃, 별이 섞여 있는 디자인도 짝퉁을 방지하기 위한 아이디어였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도 중국에서 모방을 하는 것 보면 삼성의 위상이 많이 올라같 것 처럼 보입니다. 아이폰 열풍이 불어닥치고 옴니아를 대항마로 내세울 때만 하더라도 삼성이 이렇게 변하게 될줄은 몰랐습니다. 삼성이 아이폰을 재빨리 모방했던게 성공의 비결인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대놓고 애플을 모방했기 때문에 애플과 소송전을 벌이고 있지만, 성공했기 때문에 비난을 감수하고 모방한 보람이 있을 겁니다.( 그렇기에 삼성을 지독하게 싫어하는 사람도 많겠죠.  저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삼성이 애플을 모방했듯이 후발주자인 중국도 역시 모방을 할 겁니다.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세계최대의 스마트폰 시장으로 등극했습니다. 거대한 내수시장의 강점은 말할 필요가 없겠죠. 내수를 바탕으로 해서 성장한다면 중국도 거인이 될겁니다. 게다가 중국 정도 되면 따로 놀아도 됩니다. 거대한 갈라파고스가 되어도 상관없는 나라 중 하나죠.






삼성이 선두주자를 따라잡았듯이 중국 역시 따라잡을 겁니다. 애플은 모방을 당하더라도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영원히는 아니겠지만 당분간은 큰 문제가 없겠죠. 삼성이 애플처럼 후발주자에게 모방을 당하면 어떻게 할지가 궁금하군요. 자신이 사용했떤 공격전략이 다른 상대가 걸어올 때,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삼성이 위상이 달라지겠죠.

반응형
댓글
  • 프로필사진 . 삼성이 애플을 따라잡은것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빠른발전도 있었지만, 삼성 자체의 하드웨어 능력과

    안드로이드에 대한 빠른 접목이 있었다고 봅니다. 이것이 LG, HTC, 화웨이, ZTE같은 안드로이드를 쓰는

    경쟁업체들을 제끼고 애플과 대등하게 설 수 있었다고 봅니다.

    문제는, 저런 중국업체에게는 하드웨어 능력이 없습니다. 단지 부품사서 조립하는 수준이지요. 게다가

    안드로이드에 대한 빠른 접목기술도 없다보니. 저렇게 진저브레드입니다. SW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ICS

    이었겠지요.
    2012.07.11 17:4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egna.tistory.com BlogIcon 네그나 말씀하신대로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삼성의 능력도 한 몫할 겁니다. 중국이 지금은 하드웨어 능력이 없다지만 앞으로도 그럴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성장하면 지금과 모습이 다를 겁니다. 일본이나 한국 모두 내수시장에서 자본과 기술을 축적한 뒤 세계로 나아갔는데, 중국이 똑같은 방식으로 한다면 더 대단하겠죠.
    2012.07.11 22:4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gdocument BlogIcon shg 하드웨어에 강하고 소프트웨어가 약하다는 말을 듣지만, 그 하드웨어 덕분에 살아남았습니다.
    애플마저도 삼성부품 사다 쓰고, 구글 레퍼런스폰을 2종이나 만들도록 선택된것도 우수한 하드웨어 능력 덕분입니다. 넥서스S 이후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그나마 많이 나아진것도 레퍼런스폰 영향이 큽니다.
    2012.07.11 23:3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egna.tistory.com BlogIcon 네그나 하드웨어가 떨어져서 림이 뒤쳐졌다고 생각합니다. 노키아 역시 최신 하드웨어를 받아들이기를 주저했고 윈도우폰 역시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애플, 최근의 구글을 보면 소프트웨어만이 아닌 하드웨어와 조화를 꾀하는 것 보면
    두개를 어떻게 잘 묵어서 가치를 이끌어내느냐가 중요해 보입니다.
    2012.07.12 22:5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