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1 11

무지개떡 건출 : 도시가 자연이다

서점가에서는 한국건축과 도시에 대한 담론을 다룬 책을 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 지리학자 발레리 줄레조가 지은 입니다.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겠지만 한국의 독특한 아파트 문화를 분석한 책입니다. 좋든 싫든 간에 현대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입니다. 제3자의 시선으로 보면 한국인의 아파트 열광은 매우 흥미로운 모습일 겁니다.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아파트들 두고 성냥갑같도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인들의 아파트 애정은 식을 줄 모릅니다. 일부에서는 전원주택, 땅콩 주택을 소개하며 "아파트의 시대는 갔다"고 말하지만 그런 조짐은 조금도 보이지 않습니다. 저자 뿐만 아니라 모두가 동의하듯이 한국의 현실에서 아파트만한 대안이 없어 보이는게 사실이나 이 환경을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파트가 편하다는 데..

책리뷰 2017.01.31

로봇의 부상 : 물은 더 이상 아래로 흐르지 않는다

로봇의 부상 (Rise of The ROBOTS)마틴 포드 Matin Ford ■ 아무리 생각해도 미래는 말이야. 뉴스와 신문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글과 기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기술(AI) 기술이 사회전반에 불러올 변화를 가르킵니다. 물론 아직 오지는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미래가 실제로 오게 될지 알 수는 없습니다. 그 꿈이 현실이 된다면 악몽이 될지 길몽이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우리의 유배된 지도자께서는 드라마만 보기 심심하셨는지 읽으셨다고 합니다. 자신이 곧 닥칠 일보다 먼 미래가 더 궁금하신가 봅니다. 트렌드에 맞게 인터넷방송도 하시더군요. 별풍 구걸했다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이 불러올 미래전망에 관한 글을 읽고 영상을 보았..

생각나누기 2017.01.26

[요즘 보는 프로그램] 밥 한끼에 하나의 인생. 한끼줍쇼

블로그에 TV프로그램에 대해서 오랜만에 포스팅하는 것 같습니다. 찾아보면 글쓸 거리는 많지만 귀찮음을 극복하기는 쉽지 않군요. TV 카테고리에 마지막으로 쓴 글을 다시 찾아보니. 비밀독서단(지금은 폐지.. 역시 독서프로그램은..)과 정치 드라마 어셈블리였습니다. 한 가지 공통점이 있네요. 대중적으로 아주 큰 인기를 끈 프로그램은 아니라는 것. 요즘에는 공유가 출연하는 도깨비가 인기라고 하는데. 저에게는 완전히 노관심이라. 정말 어지간해서는 드라마 안 봅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관심사에 끼어들 수도 없습니다. 즐기는 분야에서도 대중적인 취향이 적습니다. 최근에 종영한 처럼 남들이 크게 좋아하지 않는 예능에 관심을 두고, 게임도 인기가 덜한 플랜츠 VS 좀비 : 가든워페어 2( 국내에서는 정말 인기가 없음)...

영화와 TV 2017.01.19

엑스박스 라이브 만료 시점은 자정이 아니었다

엑스박스 라이브 한 달 가입을 해서 잘 써먹었습니다. 라이브 사용의 대부분은 플랜츠 vs 좀비 가든워페어2 이용했습니다. 한 달은 금방 지나가서 (시간이 참 빠릅니다.) 16일인 오늘이 라이브 만료일입니다. 만료되는 시점이 16일 24시까지라고 생각했지만 엑원을 켜서 확인을 해보니 서비스가 이미 해지되었습니다. 서비스 종료 구간을 일별로 적용하는게 아니라 시작 시간을 정확하게 따지는 모양입니다. 시디키즈 닷컴에서 라이브 이용권 3개월 사서 쟁여 놓았지만 당장 적용은 하지 않을려고요. 라이브 적용시키면 웬지 모르게 게임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어서... 콘솔은 다 좋은데 멀티 게임을 하려면 서비스 구독을 해야 하는 점이 마음에 안듭니다. 한국처럼 PC사용환경. 멀티는 무료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게..

베네수엘라발 마소 대란. 예상치 못한 이득

네. 또 베네수엘라발 마소 대란 이야기입니다. 2016년말에 일어난 해프닝인데 상당히 오래 전의 일처럼 느껴집니다. 좋은건지 나쁜건지 시간이 참 잘 갑니다. 아쉽게도 대란 때 주문은 환불처리가 되고 더 이상 떡밥이 생성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블로그에 더 이상 글을 올릴 일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카드 명세서를 확인하니 베네수엘라 마소 결제 금액이 13,382원이 나왔습니다. 물론 모든 주문이 환불처리 되었습니다. 환불처리가 안되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지만 저는 아주 신속하게 처리되었습니다. 취소 금액이 원래 금액보다 많은 13,353원이 되었습니다. -29원, 그러니까 취소가 되어서 오히려 29원을 입금받게 생겼습니다. 29원. 예상치 못한 이득이기는 한데 딱히 써먹을 데가 없는 금액입니다...

중얼거림 2017.01.16

[험블번들] 무료 게임 더트 쇼다운(DiRT Showdown)

험블번들에서 2일간 더트 쇼다운(DiRT Showdown)을 무료로 배포합니다. Get it Free를 누르고 체크아웃을 누르면 게임키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비회원으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험블번들에서는 무료 게임도 자주 배포하고 괜찮은 딜을 자주 내놓기 때문에 가입을 하는 좋습니다. https://www.humblebundle.com/store/dirt-showdown-free-game 현재는 어쌔신 크리드 번들을 15달러에 구할 수 있는데 살지 말지 고민 중. 막상 사놓고 안 할 거 같기는 합니다. 스팀 작동시켜 본지도 오래되었고 식물 대 좀비 가든워페어2가 빨리 질려야 할 텐데.

모바일&IT 2017.01.13

기어핏 매니저 업데이트. 그런데 뭐가 좋아진거지?

귀가하는 도중 기어핏 매니저 업데이트 알림이 표시되었습니다. "호오. 출시된지 오래되어 손 놓은줄 알았는데. 여전히 신경을 써주네" "새로운 기능이라도 추가되었나?" 확인을 누르고 설치를 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그런데. 외관상 바뀐게 없고 추가된 기능도 없어 보이는데. 도대체 무엇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업데이트 내역이 궁금해서 뒤져봤더니 내용도 없네요? 굳이 표현하면 버그 수정 및 안정성 개선이겠지만 업데이트 이유나 알려줬으면 좋겠군요. 기어핏은 초기에는 호기심 삼아서 써보고 방치하다 다시 사용중입니다. 지금은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몇 번이나 언급했지만 스마트워치나 밴드는 스마트폰처럼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애플은 다를거야'라며 애플워치에 큰 기대를 걸었지만 시..

모바일&IT 2017.01.10

갤럭시 줌2, 마지막으로 AS를 받다

사용중인 삼성 갤럭시 줌2 다시 AS를 받았습니다. 증상은 지난번과 같습니다. 궁금하시면 찾아 보세요.. ^^. 이 증상은 줌2의 고질병으로 보이는군요. 아슬아슬했던것이 삼성의 AS기준이 바뀌어서 수리부품의 보증기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서비스 기사도 애매했던지 이리저리 알아본 결과 무상으로 가능하다고 판정. 만약 수리비용이 많이 나온다면 AS받기를 포기할 생각이었습니다. 카메라가 이상하더라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으니까요. 줌2는 카메라폰이고 카메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비싸죠. 카메라의 정확한 가격은 모르지만 아마도 10만원 이상은 할 겁니다. 줌 카메라가 다 그렇죠. 갤럭시 줌2는 저렴하게 구입했는데 예상치 않게 AS로 뽕을 뽑은 느낌입니다. 그렇다고 일부러 고장내서 교환받는 진상은 아닙니다만..

안드로이드 2017.01.09

유튜브에 업로드를 해보고 경험한 문제점

유튜브에 간간히 촬영한 영상을 업로드를 해왔고 최근에는 게임영상을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유튜브가 다른 조건없이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점은 좋지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영상을 많이 올려본 사람이라면 한 번 식 느낄만한 점일텐데요. 1. 중간에 이어서 업로드를 할 수 없다. 업로드 중에 실수로 창을 닫거나 혹은 취소시킬 경우에는 그것으로 끝입니다. 중간에서 이어서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원하는 영상 전체를 올리려면 다시 업로드를 해야 합니다. 2. 업로드 진행이 되지 않는 이유는? 유튜브는 업로드가 잘 되다가도 한 번식... 이 아니구나. 빈번하게 진행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진행률이 60%에서 더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몇 시간을 기다려도 그 상태입니다. 60, 70, 80, 여러 구..

인간은 과소평가 되었다 : 그래도 필요 없게 될 것이다. 인간은...

인간은 과소평가 되었다 Human Are Underrrated제프 콜빈 ( Geoffery Colvin )로봇과 인공지능의 시대, 영속 가능한 인간의 영역은 무엇인가? 2016년, 병신년 무엇을 기억하나요? 원래는 2016년 말에 올해에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은? 시작으로 해서 글을 쓸 계획이었습니다. 바쁘기도 했고, 예전만큼 블로그에 열의를 쏟지 않아서... 남는 시간은 엑스박스원 가든워페어2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다보니. 네. 결국 못 했다는 말입니다. 조금 늦었지만 병신년에 일어난 놀라운 사건을 들어보겠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 1위는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입니다. 놀랍다는 말 이외에는 다른 어떤 표현도 필요없는 상상 그 이상의 사건입니다. 인간의 상상력은 현실 앞에서 초라해 보입니다. 물론..

책리뷰 2017.01.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