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기

싸고 좋은 것은 없다.액션캠 짭짭 프로 망한 사용기

네그나 2016. 8. 17. 12:42

여름 여행으로 바다를 일주하다가 느낀 아쉬움 "방수가 되는 카메라가 있으면 좋겠다" 물놀이 할 때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면 추억 남기기가 더 좋았을 겁니다. 간단한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바다나 강에서 방수팩을 사서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를 이용하는게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사용해 보면 썩 만족 스럽지는 않습니다. 최신 갤럭시 모델은 방수가 지원되기도 합니다. ( 그래도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폰이 10배줌이 되는 '갤럭시 줌2' 인데, 카메라를 작동시키면 경통이 튀어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방수팩은 안된다는 뜻입니다. 줌용 방수팩을 구입해야 하는데 그렇게 할 필요성은 못 느끼고.


몇 번 사용하지도 않을 거 뻔한 거라 고가의 방수카메라를 구입기도 그렇고, 마침 눈에 들어온게 액션캠. '저가 중국 액션캠을 사면 되겠다.' 액션캠은 고프로가 개척했고 오리지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복제라면 일가견이 있는 중국에서 짭퉁이 나옵니다. 일명 짭프로라 불리는 sj4000을 위시한 기종들. 여기서 웃긴건 짭프로의 짝퉁인 짭짭프로가 있습니다. sjXXXX 표기하는것 까지 비슷한데 이쯤되면 뭐가 뭔지 헷갈립니다.


제가 구입한 건 상표조차도 없습니다. 그만큼 저렴하기는 했습니다. 이게 망한 사용기가 될줄이야.


스펙상으로 1920*1080 시 15프레임, 1280*720시 30프레임입니다. 140도 앵글, 방수 30미터까지 가능, 2인치 LCD, 배터리 900mAh(1.5시간) 난 저가요. 티를 내는 스펙입니다. 구성품에는 있을 거 다 있었습니다. 방수케이스부터 자전거에 부착할 수 있는 장치까지. 일단은 괜찮아 보이기는 했는데.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방수케이스된 장착된 짭짭프로.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구성품은 괜찮아 보이는데. (여기까지는 좋은 느낌이었지만)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방수케이스를 벗기면.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브랜드가 없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액션캠 짭짭 프로 사용기

외관은 그럴 듯합니다.


도저히 봐줄 수 없는 화질


구성품에 있을 거 다 있고 구색은 맞춰진거 같아서 안심했습니다. 전원을 올리고 촬영을 해본 순간 느낀건 '망했어요' 스냅 사진 샘플 부터 한 번 보겠습니다. 사진모드로 전환를 하고 촬영을 하면 1초 딜레이후 찍게 되는데 사진이 이렇습니다.


짭짭 프로 샘플 사진

짭짭 프로 샘플 사진

짭짭 프로 샘플 사진

짭짭 프로 샘플 사진

손떨림 방지 기능은 당연히 없어서 움직이면 흔들린 사진을 얻게 되고 ( 셔터를 누른 후 1초후 찍힙니다.) 화질이 옛날 피처폰에서 사용하던 그것과 동일합니다. 최근에 이런 사진을 본 게 언제나면 츄위(chuwi hi8) 듀얼 태블렛에서 본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고 차라리 카메라를 달지 말고 다른 걸 넣지 그랬냐? 했는데 이게 그렇습니다. 더군다나 이건 액션캠으로 이미지와 영상을 남기는 걸 목적으로 하는 기기라 아무리 좋게 보려고 해도 봐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동영상은 어떨까?


액션캠이니 동영상은 낫겠지. 생각할 수 있지만


동영상 역시 사진과 같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동영상 촬영 후 화질을 본 느낌은 전의를 상실한 군인과 같은 심정이었습니다. 더 이상 사용해 볼 의지를 잃었기에 조용히 전원을 끄고, 구성품을 주섬주섬 담아서 박스를 재포장했습니다. 그리곤  반품 신청을 눌렀습니다.



싸다는 특징에 장점을 찾기 어려워 보이는 이 기기를 활용 용도를 찾아 보자면 저가 블랙박스로는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게 블랙박스 기능을 있는지 모르겠고 찾아 보지도 않았습니다. 화질이 워낙 충격적이라. 블랙박스 보다 화질이 좋지 않은 액션캠이니 말 다했습니다.



'싸고 좋은 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싸고 좋은 것 까지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 싸더라도 쓸만할 것이다고 생각했지. 이렇게 시원하게 망할 줄 몰랐습니다. 이 제품은 짭짭 프로도 아닌 짭짭짭 으로 보이는데 어디 제품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뭐,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냥 잊고 싶습니다.


영상, 이미지 기록용 기기를 사야 할때는 반드시 샘플 사진과 영상이 있는지 (알리는지) 확인해 보고, 적정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게 망한 사용기의 결론입니다.


너무 싼거 사지 말아야 한다는 건 경험으로 알고 있지만 혹시나 하다 결국 지뢰를 밟았습니다. 아무거나 먹으면 탈이 나는 것 처럼 검증된 제품을 사야한다는 교훈을 얻기는 했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고프로가 괜찮을 테고, 액션캠 가격이 부담이 되면 그나마 검증된 짝퉁인 짭프로(sj 시리즈)가 나을 것입니다.


다시 방수팩을 알아 봐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