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와 블로그수익

다음아담 티스토리 블로그 적용 리포트

네그나 2014. 3. 23. 23:50

다음이 티스토리에서 적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 아담을 선보였습니다. 다음 아담은 모바일 페이지에만 적용되는게 특징입니다. 저도 신청을 하고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 적용 해봤습니다. 광고를 적용한다면 궁금한 내용. 아담의 실적은 어느 정도나 될까?  광고는 블로그의 특성, 방문자수에 따라서 달라져 뭉뚱그려 말할수 없겠지만 제 블로그는 이렇습니다.


1클릭당 대략 20원에서 40원정도 수익이 발생됩니다.1클릭에 가장 큰 액수는 100원정도입니다. 유효노출수[각주:1]는 날마다 다른데 평균적으로 1500 이상입니다. 하지만 유효노출수가 마냥 높다고 해서 클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유효노출수가 높지만 클릭이 전혀없는 날과 유효노출수가 낮지만 클릭이 높은날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전혀 클릭이 이루어지지 않은 날이 많습니다. 한달 중, 반은 전혀 클릭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클릭의 편차가 심한데, 전혀 없는 날이 있고(대다수이고) 가장 많이 일어나는 날에는 3번의 클릭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토요일과 일요일에 클릭이 몰려있습니다. 아마 토요일과 일요일은 야외로 외출하고 스마트폰으로 많은 접속이 있어서이지 않을까? 이 가정은 조금 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날이 조금 더 풀리고 나들이가 잦아지는 계절이 오면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다음 모바일 광고 아담


애드센스를 해보았다면 절감할텐데, 광고는 어디에 붙여지느냐?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다음아담은 상단과 블로그 하단 두가지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정밀하게 비교해보지 않았지만 하단보다는 상단의 실적이 더 좋아보입니다. 방문자가 글을 읽고 나서 광고가 붙은 하단까지 스크롤할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단도 썩 좋은 위치는 아닙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원하는 글을 바로 읽으려 스크롤하므로 상단 광고에 주목할 여지가 적습니다.


다음아담은 수익금이 5만원 이상일 경우 출금할 수 있습니다. 5만원에 도달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아! 어느 세월에...) 제 블로그보다 방문자수가 많거나 유명 블로그일 경우에는 다르겠지요. 광고를 집행해보지 않아서 광고주의 생각은 모르겠지만 퍼블리셔 입장에서는 다음아담이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사실 모바일 광고 자체가 그렇습니다. 애드센스의 경우에도 모바일로 발생하는 수익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수익은 PC에서 일어납니다.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받지만 '아직까지 모바일 광고는 매력적이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1. 유효노출수 : 호출된 경우중 광고가 채워져 실제 적립금 적립의 대상이 되는 유효한 광고 노출 횟수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