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기

지포스 GTX 1660에서 -> RTX 5060으로 업그레이드

네그나 2025. 11. 22. 11:59

와! 최근 램 값이 미쳤습니다. 너무 많이 올라갔습니다. 2배가 넘게 올라갔는데요. AI 데이터 센터로 인해 공급이 모자란다고 하죠. 코인 광풍 때문에 그래픽카드가 미쳐 날뛰었는데. 이제는 램. PC용 램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리를 비롯해서 스마트폰 등 다은 상품들도 올라가면 올라갔지. 떨어질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PC를 맞춘다는 게 쉽지 않은 세상입니다.

지포스 RTX 5060을 샀습니다. 9월쯤부터 11월에 하나 구매를 해야지 계획을 했습니다. 분명히 11월에는 블프니 뭐니 해서 할인행사가 많을 것이고. 평소보다 저렴해질 것으로 예측을 했습니다. 맞기는 했습니다. 그래픽카드 가격이 확실하게 떨어졌으니까요. 국내 쇼핑몰은 할인이 없고 알리만 할인을 해주었는데. 어디든 상관이 없지만.

아! 참고로 알리에서 구매를 하면 무조건 중국에서 오는 게 아니라. 국내 판매자들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발송' 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국내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도 동일합니다. 결제로 원화로만 되고요. 

 

 

처음에 마음에 두고 있었던 건 인텔 아크 B580이었습니다. 플스 놔두고 굳이 엑스박스를 선택한 손이라. ( 후회는 합니다.) 마이너 취향이기는 하죠. 굳이 사람들이 권하지 않는 그래픽 카드를 기웃거리고 있으니.

아무도 관심이 없는 그래픽카드인데. 끌렸던 이유는 비디오 램 12GB였습니다. 거기다가 라데온, 지포스와 비교를 하면 확실히 저렴했습니다. 11월이 되면 가격이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올라가 버렸어요. 수요는 별반 차이가 없을 텐데. 공급이 줄었나? 재고가 사라졌나?  잘 팔리지도 않을 것 같은데. 가격이 올라가 버렸습니다.

지포스와 비슷해졌습니다. 그러면 아크를 살 이유가 있나? 그나마 달러 기준으로는 저렴해서 미국에서 인기라고 하지만 국내에서는 매리트가 없는 정도가 아니라 필요성이 없네요. 라데온도 생각을 해봤는데. 지포스 보다 적극적으로 팔려고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고만고만하게 따라가자. 그러면 지포스 가야죠. 굳이 라데온을 갈 필요는 없지. 

그래픽카드는 마음 편하게 지포스이기는 합니다.

 

RTX 5060

선택한 제품이 지포스 5060입니다. GDDR 7 8GB 램.  항상 램이 아쉽다.

 

GTX 1660과 비교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그래픽카드인 GTX 1660과 비교입니다.

카드 비교 1

가로 기준으로는 조금 더 커져죠.

 

카드 비교 2

요즘 그래픽카드가 다 그렇지만 DP3 HDMI 1 구성입니다. 구형답게 DVI 있습니다.

 

카드 비교 3

방열판 때문인지 높이 살짝 크군요.

 

카드 비교 4

PCI 슬롯 보호 덮개

 

지포스 드라이버를 설치하니. 앱에서 뭘 하나 주기는 합니다. 둠 스킨을 받을 수 있네요. 게임고 아니고. 🤔 보급형 그래픽 카드 번들로 게임을 주지는 않겠지만, 차라리 옛날 게임이라도 주지. 쓸모도 없는 스킨을...

 

 

3D마크 점수. RTX 5060

 

새로운 카드를 장착하고 3D마크를 돌려봤습니다. 구성은 라이젠 5600, DDR4 32GB, RTX 5060입니다.

3D마크 1
3D마크 2
3D마크 3
3D마크 4
3D마크 5

당연하지만 프레임이 확실하게 높아졌습니다. 세다가 차이가 나니까.

 

 

3D마크 6
3D마크 7

하지만 프레임 측정에서는 여기까지 떨어지는군요. 

 

 

 

3D마크 8

최종 점수입니다. 

 

3D마크 9

그래프.

 

 

RTX 5060을 장착했는데. 이제 뭘 하죠? 😂 그래픽카드를 교체한 이후, 게임을 한 번도 돌리지 않았습니다. 사실 데탑을 잘 켜지 않지만.  뭘 해야 하나...

 

아! 그때는 1050을 샀었구나!

 

예전에 구매를 했던 그래픽 카드는 GTX 1050이었습니다. ( " 상단의 검색에서 지포스 GTX1050를 입력 " 참고 ) 와! 그때가 벌써 시간이 그렇게 되었군요. 다시 보니까. 중고로 처분한 경험도 올렸군요. 허허. 싸게 팔았네요. 쓰읍. 그때 에피소드다 있어서 깎아 주었는데요. 돌이켜 보면.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협상에 약한 타입. 지금은 얄짤 없지만. 😂

그 때나 지금이나 그래픽 카드 사놓고 놀리는 건 똑같군요. 데바데(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라도 했던 것 같은데요. 게임을 하는 데 사용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현재와 과거를 비교해 보니. 그래픽 카드 가격이, 보급형 그래픽 카드 가격대가 확실하게 올랐습니다. 보급형이라도 거의 40만 원 돈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RTX 5050 모델이 있기는 한데. 절대로, 절대로 사지 마세요. 😣 아차피 살 거라면 무조건 RTX 5060 이상으로 구매를 하세요. 5060 이상이 좋기는 한데 가성비로는 60이 제일 좋기는 해서요.

옛날 글 검색해서 다시 보니까 좋기는 합니다. 졸업 앨범 뒤적이는 듯한 느낌인데. 그때는 그랬었네. 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