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산업은행 모바일 뱅킹은 지문인식 등록을 하기 위해서 앱 설치가 필요합니다. 바이오 인증 공동앱이란 걸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야 어려울 건 없지만 별도의 앱을 설치하는 게 귀찮은 일입니다. 국민은행인 지문인식이 그냥 되는데 산업은행은 왜 설치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뱅킹 앱에 지문인식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1. 계좌번호. 인증 과정에서 입력이 필요합니다. 외우는 사람이라면 상관없겠지만.

2. OTP. 이게 없어서 집에 와서 설치를 해야 했습니다.

3. 문자메시지를 받기 위한 휴대폰. 당연히 있을 터.

-> 계좌번화와 OTP만 준비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1, 산업은행 스마트뱅킹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 설정 -인증센터- 바이오인증으로

 

 

 

2. 바이오 인증 등록. 지문(FaceID)을 선택.

 

 

 

3. 휴대폰 명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4. 자신의 계좌번호, 비밀번호, OTP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지문인식을 하면 등록이 됩니다.

 

지문등록에 어려운 점은 없지만 은행이 요구하는 귀찮은 절차가 있습니다. 별도의 앱을 왜 설치해야 하는지 모르겠고. 은행 앱을 실행시키면 V3도 덩달아 실행되고, 인증을 위한 추가적인 앱도 설치. PC에서 액티브 엑스로 보안 프로그램 덕지덕지 발라놓은 형태와 유사합니다. 모바일에서는 조금 달라지나 했더니...

 

뱅킹앱은 토스(TOSS)가 가장 완성도가 높아 보였습니다. 추가적인 앱 설치를 요구하지도 않고, V3도 안 띄우고 빠르게 쉽게 계좌 확인하고. 이런 방식이 은행에서 요구하는 것과 보안에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볼 때. 토스가 훨씬 우위에 있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