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05 10

미 국방부 핵무기 지휘통제에 사용하는 컴퓨터가

1976년에 나온 IBM 시리즈-1 16비트 컴퓨터라고 합니다. 관련기사 펜타곤, 핵무기 관리에 아직도 플로피디스크 사용 유지보수를 하겠지만 70년대 만들어진 제품이 아직도 돌아가는데 신기하군요. 8인치 디스켓은 말로만 들었지 실제로 구경 하지도 못했습니다. 컴퓨터를 구입했을 때 보조기억장치로 3.5인치 디스켓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5.25인치를 사용한 사람이라면 지금 어르신 대우를 받을 만한 나이일듯. 어떤 저장장치를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나이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펜타곤은 "잘 돌아가서 계속 썼다"고 밝혔는데 구식 컴퓨터 사용도 장점이 있어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보안이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핵 무기 지휘통제에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망이 분리되어 있어 원격으로 접속되지 않을겁니다. 직접 접근하는 수..

모바일&IT 2016.05.26

그로우 홈(Grow Home) : 탐사를 가장한 등반 게임

우리의 눈에 들어오는 게임은 자금력이 있는 거대 개발사들의 작품이 대부분입니다. 스팀을 알게 된 이후로 한 가지 변화는 인디게임을 자주 접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묶음으로 판매하는 험블번들 빼놓을 수 없지만. 험블번들에서 무심코 구입했다 방치했다 뒤늦게 플레이를 한 게임이 그로우 홈(Grow Home)입니다. 배급은 유비소프트입니다. 유비소프트가 의외로 인디게임에 관심이 많은 모양입니다. 인디 게임답게 그래픽을 많은 투자를 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각진 모델링은 그 옛날 버추어 파이터를 생각나게 만듭니다. (이 게임을 아는 사람도 아재일터) 개인적으로 그래픽을 중요한 평가요소라고 생각하지 않는데다 요즘 처럼 현란한 그래픽을 적용한 게임들 사이에서 특색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로봇(bud)이 덩그러니 놓..

게임 이야기 2016.05.20

윈도우7 SP1용 통합 업데이트 다운로드 링크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때 마다 인내심을 가지고 해야하는 일이 업데이트를 설치입니다. 여지껏 발표된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시간만 해도 상당합니다. 랜섬웨어니 뭐니 해서 보안위협이 증가하는 지금에 업데이트를 설지하지 않을 수도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통합으로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 KB3125574는 내놓았습니다.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2016년 4월까지의 모든 보안/비보안 패치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X86 http://download.windowsupdate.com/d/msdownload/update/software/updt/2016/05/windows6.1-kb3125574-v4-x86_ba1ff5537312561795cc04db0b02fbb0a74b2c..

10퍼센트 인간 : 우리의 몸은 하나의 생태계다

인간의 게놈에는 2만 1,000개가 조금 못되는 유전자가 있습니다. 이는 예쁜꼬마선충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인간은 고등생물이므로 더 많은 유전자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인간처럼 복잡한 생물이 구성하려면 벌레보다 숫자가 많아야 하지 않을까? 인간의 몸에는 2만 1,000개의 유전자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는 우리 외의 것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미생물총(microbiota)라고 불리는 체내 미생물이 무려 100조 마리가 있습니다. 인간의 세포는 미생물총에 비교하면 10분 1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 몸 거주하고 있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균류, 원시세균을 포함한 유전자와 인간의 유전자 2만 1,000개가 합쳐 우리몸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모두 ..

책리뷰 2016.05.17

오리지널스 : 타고난 반항아는 순서가 결정하는가?

어떤 선수들은 다른 선수들보다 도루를 많이 할까요? 애덤 그랜트 저 를 보면 이에 관해서 흥미로운 사례가 있습니다. 역사학자 프랭크 설로웨이 Frank Sulloway 와 심리학자 리처드 츠바이겐하프트 Richard Zweigenhaft는 야구 선수 야구선수로 활동한 400여명의 형제들을 조사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출생서열로 어느 형제가 도루를 많이 할지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쪽일거 같습니까? 맏이일까? 아니면 막내일까? 예상했겠지만 나중에 태어난 형제들이 먼저 태어난 형제들보다 도루를 시도할 가능성이 10.6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서열이 낮은 형제들은 도루를 더 많이 시도함으로써 위험을 감수하는 성향이 더 높았습니다. 나중에 태어난 사람들이 모험과 위험을 무릅쓸 가능성이 더 높게 나타나는 분야는 학..

책리뷰 2016.05.12

공유기 고장으로 구입한 아이피타임 N704-V3 개봉&설치기

집에 돌아와서 노트북을 켰습니다. 어라? 인터넷이 안됩니다. ' 인터넷 공유기 전원코드를 뽑아놓은 모양이네.' 살펴보니 전원코드는 얌전히 매달려 있었습니다. 공유기 전원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고질적인 증상으로 드는 아이피타임 어댑터 문제일까 생각했지만 그것도 아닌 완전히 숨을 거뒀습니다. 번개가 내리친것도 아닌데 갑자기 웬 돌연사인지 모르겠습니다. 공유기는 쓸만큼 사용했습니다. 사용하던 공유기가 N604V로 사용한지는 4~5년 되었습니다. 이 정도라면 소임을 충분히 다한 상태라 바꿔 줄 때이기는 했습니다. 공유기 문제로 며칠동안 집에서 인터넷이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네크워크와 연결되지 않은 PC는 크게 할 일이 없습니다. 선 끊어 보세요. 정말 할일 없습니다. 요즘에는 게임마저도 멀티 플레이기가 대세..

사용후기 2016.05.12

대변항에서 멸치회 먹고, 죽도 구경

조금 늦었지만 대변항에 멸치회를 먹으러 갔습니다. 멸치회 축제는 4월이지만 며칠 차이나지 않으니 제철이라 믿고서 출발. 대변항에 멸치회를 먹으러 몇번이나 왔었는데 많이 변했습니다. 원래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어업감시단 건물이 생겼습니다. 예전에는 공터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북적일걸로 예상했던 대변항은 의외로 한산했습니다. 4월, 저녁식사 시간대였다면 전혀 다른 모습이었을 겁니다. 몇번이나 갔던 용암할매집으로 가서 멸치회와 찌개를 시켰습니다. 배터지게 먹고 나서 걸어봅니다. 대변항이 조금 깨끗해 진거 같습니다. 소주와 잘 받는 멸치회. 6시 이후에는 거리가 한산했습니다. 가게는 문을 닫는 분위기. 멸치액젓은 많이 보았지만 갈치액젓도 있습니다. 갈치액젓은 처음 봤습니다. 갈치는 그냥 구워서..

소소한 풍경 2016.05.08

갤럭시 줌2 AS후기. 카메라 모듈 교환을 받고

갤럭시 줌2 카메라에 이상이 생겨 AS신청을 했습니다. [체험기] - 갤럭시 줌2 AS 신청을갤줌2 카메라 재고부족으로 다시 방문해서 받았습니다. 여지껏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AS를 받아본적이 있던가? 기억을 더듬어 봐도 없는거 같은데... 아! 있기는 했습니다. 예전에 아트릭스 때문에 모토로라 AS센터에 갔던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는 휴대폰을 분해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에 AS라도 말하기도 그렇습니다. 그러니 본격적인 AS는 갤줌2이 처음입니다. 휴대폰을 별도의 공간으로 가서 따로 작업하는게 아니라 데스크에서 곧바로 합니다. 덕분에 분해과정을 다 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뒷판을 열고 배터리를 제거합니다. 유심카드와 SD카드도 빼놓습니다. 수리를 하기 전에 데이터 유실에 대한 동의를 받는 과정이 있습니다..

체험기 2016.05.07

갤럭시 줌2 AS 신청을

갤럭시 줌2 이상으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갔다 왔습니다. 고장은 아니지만 갤럭시 줌2에 이상현상이 생겼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카메라를 실행하고 사진을 찍을 경우 점이 표시됩니다. 광각(초기)에서는 문제가 없고 최대 망원(10배줌)에서만 보이는 증상입니다. 내부에 있는 렌즈에 먼지가 들러 붙어 보이는 문제로 보였습니다. 최대망원을 사용할 경우가 드물기는 하지만 참고 사용할만한 수준이 아니라 시간을 내서 들렸습니다. 서비스 센터는 의외로 한산했습니다. 평소에는 복작복작 하던데. 웬일? 수리기사가 문제를 듣고 살펴 보더니. 알겠다는 표정을 지었습니다. 내부에 먼지가 들어갔습니다. (역시...) 고칠 수는 없고요. 네? 못 고친다고요? 카메라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보증기간 내에 있기 때문에 무상으..

체험기 2016.05.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