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5/03 28

세상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ㅣ 모래더미 게임에서 보는 통찰

단순한 모래더미 게임이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줄까? 세상에 큰 충격을 주는 사건들, 예를 들어 전쟁, 지진, 산불, 태풍, 대량멸종, 주가폭락은 어떻게 일어까? 간단한 실험이 힌트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모래알을 하나씩 계속 떨어 뜨립니다. 실험이 계속되면 모래알이 모여 넓은 모래산이 되고 점점 높이 쌓이게 됩니다. 예상할 수 있듯이 모래산은 무한정 계속 쌓이지 않습니다. 모래더미가 커지면서 경사가 가팔라지게 되고 나중에는 모래알이 경사면을 타고 조금씩 흘러 내리게 됩니다. 모래산은 커졌다가 줄어들기를 반복합니다. 이 실험을 고안한 물리학자 세명은 모래더미 게임을 컴퓨터로 반복되해서 돌려보았습니다. 모래 더미 하나를 떨어뜨렷을 때, 다음에 일어날 사건은 얼마나 클 것인가? 어떤 때는 모래알 하나가 구르는 ..

책리뷰 2015.03.31

국가재난정보센터 ㅣ 민방위 교육일정& 훈련조회 방법

봄이 오는 4월이면 벚꽃이 피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민방위 훈련도 시작됩니다. 민방위 훈련은 통지서를 통해 일정을 통보합니다. 국가재난정보센터의 훈련일정 조회을 이용하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훈련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http://civil.safekorea.go.kr/civil/edu/eduPlan/EduPlanDbList.do?menuId=M_NST_SVC_03_02_02&q_menuid=M_NST_SVC_03_02_03# 지역을 선택하고 교육시간, 교육구분을 선택.서울시 금천구를 선택하고 조회해보니 3월 31일 부터 4월 8일까지 입니다. 보통 민방위 훈련은 4월에 받게 됩니다. 민방위 훈련은 주민등록상이 아닌 현 거주지에서도 받을 수 있으니 민방위 담당자에게 확인 후 받으면 됩니다. 예비군 훈련..

HTC One M9 Plus 배경화면 16장

4월에 발표할 예정인 HTC의 페블렛 HTC One M9 Plus에 사용된 배경화면이 유출되었습니다. 모두 16장이며 이미지 크기는 2880*2560입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M9 Plus는 지문인식 스캐너가 장착되어 있고 5.2인치 QHD 디스플레이, 미디어텍 옥타코어 프로세서, 3GB램, 2천만화소 카메라입니다.중국과 유럽일부, 중동, 아프리카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2015.03.28

부산의 야경 ㅣ 동래읍성의 밤

복천동 고분군(복천박물관) 옆에 있는 동래읍성.읍성지를 따라 걷기도 좋고 야간에는 성 주위로 조명이 비치기 때문에 낮과 다른 분위기가 조성됩니다. 부산의 야경하면 광안리, 해운대(마린시티)를 생각하지만 동래읍성도 야경 사진 촬영하기 괜찮은 장소입니다. 조명이 비치는 동래읍성 동래읍성을 따라 밤에 산책을 해보는 것도. 이 길을 따라 가면 명륜동으로 향합니다. 앞에 보이는 장소는 장영실 과학관 동래읍성을 너머로 보이는 명륜동 일대도 보기 좋았는데 아파트가 새로 들어 서는 바람에 시야가 가려진 점은 아쉽습니다. 처음 사진에 보이는 동래읍성의 오른쪽 길을 따라 가면 마안산 공원입니다. 마안산 정상에는 동래 일대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북장대가 있습니다.

소소한 풍경 2015.03.28

구글 한국어 입력기 업데이트 ㅣ 천지인 키보드 추가

안드로이드 앱, 구글 한국어 입력기가 1.3.0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변경사항으로 안드로이드 TV를 지원하고 사전 업데이트, 천지인 입력 방식이 추가되었습니다. 키보드 설정을 변경하려면 설정 > 언어 및 입력으로 이동하여 Google 한국어 입력기 선택하고 한국어 키보드 유형에서 두벌식 키보드, 단모음 키보드, 천지인 키보드 중 하나라를 선택하면 됩니다. 구글 한국어 입력기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inputmethod.korean

안드로이드 2015.03.27

해외직구 ㅣ 전세계 국제배송 한 번에 검색하는 사이트 17track

해외직구가 활성화되어 국제배송을 받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국내야 당일 배송에 익숙하지만 해외직구를 통한 국제택배는 1주일 이상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송조회를 해서 경과를 확인해 봐야합니다. 배송업체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찾아 보기가 귀찮은데 17track을 http://www.17track.net/ko/이용하면 17개 국제택배의 배송상황을 단 한번에 검색/조회 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처음 화면에서 '여기를 클릭하여 전세계 배송업체 배송추적하기' 클릭하고 주문후 받은 트랙킹 넘버를 입력하고 오른쪽 메뉴에 있는 추적을 클릭합니다. 홍콩에서 구입한 카메라 렌즈 배송조회를 한 결과. 배송상태가 일목요연하게 표시되고 그 아래에는 배송경로가 나타납니다. 해외직구를 자주 한다면 유용하게 이용할 ..

부산의 추천길 동해남부선 ㅣ 바다를 보며 걷는 낭만적인 철길

기차를 타고 떠나는 여행은 자동차와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기차하면 특유의 흔들림과 철커덩 하며 울리는 소리. 심심할 때 사먹었던 간식. 설레임과 번잡함, 소란스러움입니다. 동해남부선은 울산과 경주를 거쳐 포항까지 47.8 km거리의 철도 노선입니다. 일제의 수탈목적으로 시작된 동해남부선은 2012년에 폐선되어 사용하지 않고 해운대에서 송정 구간이 개방된 채로 있습니다. 동해남부선을 따라 기차를 타고 경주 여행을 갔던 일이 기억이 남습니다.과거를 뒤돌아 보면 시간이 참 빠르단 생각만 듭니다. 추억속에서만 남아있을 동해 남부선은 아름다운 철길 구간이었고 폐션이 된 이후로는 걷기 좋은 길로 명소가 되었습니다. 해운대(미포)에서 송정까지 9km. 반대로 송정에서 해운대로 걷는 것도 가능하고 시원한 바다 풍경을..

엘론 머스크, 스페이스X 사진 마음껏 쓰세요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스페이스 X 사진을 105장을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참고로 스페이스X는 로켓과 우주선의 개발 및 발사를 통한 우주 수송(상업 궤도 수송 서비스)을 업무로 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공개된 스페이스 X 사진은 고쳐서 사용해도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완전무료. 블로그에도 저작권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굿. 배경화면 이미지로 사용해도 멋진 사진도 있습니다. 더 많은 스페이스 X 사진 https://www.flickr.com/photos/spacexphotos/

공유기 해킹방지 : 아이타임 공유기 보안패치 펌웨어(9.50) 업그레이드

해커들이 이제는 공유기를 통한 해킹 시도가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혹은 다음을 접속하더라도 가짜 사이트로 유도한 후 정보를 탈취합니다. 금융감독원 보안 관련등 사칭도 다양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밍은 다음글 참고 : 인터넷 사기 주의! 금융감독원 보안관련 인증절차 팝업 대처PC와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공유기 보안점검도 필수입니다. 공유기보안 관리자 계정과 암호를 설정해서 허가받지 않은 접근은 차단해야 합니다. 공유기 보안패치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아이피타임(iptime)은 보안패치를 적용한 9.50 펌웨어를 내놓았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제품이고 많이 사용하니 펌웨어 업그레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인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를 다운받습니다. 어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