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와 블로그수익

애드센스 정책 위반 통보 메일을 받다. 72시간내에 해결하는 미션

네그나 2012. 1. 19. 23:30


애드센스에 접속을 해서 수익을 확인해 보는데 긴급이라는 쪽지가 왔습니다. 긴급 이라는 단어에 순간 든 생각이
'내 블로그에 부정 클릭이 일어났나?" '드디어 올 것이 온 건가?' 두근두근 하면서 쪽지를 열어보았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최근 귀하의 계정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귀하의 사이트에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https://www.google.com/support/adsense/bin/answer.py?answer=48182&stc=aspe-1pp-ko)에 위배되는 방식으로 Google 광고가 게재되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위반 예시 페이지:

이 URL은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이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 또는 귀하의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광고가 게재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책 위반 발견:

광고 작동 방식 수정: Google 프로그램 정책에 명시된 바와 같이 게시자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광고 작동 방식을 수정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는 각 페이지에 광고 단위를 4개 이상 게재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요청사항: 72시간 이내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주십시오.

위에 명시된 시간 이내에 위반사항이 시정되면 광고 게재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필요한 변경을 하지 않거나 검토 과정에서 다른 정책 위반이 발견되면 귀하의 사이트에서 광고 게재가 중단됩니다.

계정 상태: 운영중

애드센스 계정은 운영 상태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계속 발견되면 전체 계정이 사용중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다른 페이지를 검토하여 다른 모든 페이지가 Google 정책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애드센스 팀
               ----------------
               이 이메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움말 센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google.com/adsense/support/bin/answer.py?answer=1342779&stc=aspe-ai4-ko



도대체 무슨  내용 이길래 정책위반 이라는 건가? 나는 위반한 적이 없는데.. 링크 페이지 확인을 해보았더니 안드로이드 마작 게임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다시 글을 읽어 보았는데 정책위반이 짐작이 갑니다.




안드로이드 마작 게임을 소개하면서 게임스크린샷을 첨부했는데, 스크린샷을 보면 여자캐릭터가 속옷을 입고 있습니다. 이것이 음란물로 탐지된 모양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버젓이 올라가 있고,  이정도면 지나친 수위도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냥 비키니 입고 있는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구글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애드센스 부정탐지는 기계. 즉 부정클릭 탐지 알고리즘이 수행할 겁니다. 왜냐하면 하루에 올라오는 블로그글만 해도 20만~40만개, 뉴스 3만개, 트위터는 하루 400만개까지 올라온다. 그 외 웹사이트에서 발행되는 글까지 포함하면 엄청난 양입입니다. 이 많은 양의 글을 사람이 일일이 보러 다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알고리즘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자체가 알고리즘에 바탕을 둔 회사죠.



아무래도 문제가 된 이미지가 음란물로 탐지된 것 같은데, 애드센스를 하는 블로그는 비키니 입은 여자사진을 올리는 것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음란물로 탐지될 수 있으니까요. 사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가 없습니다.정책 위반이라고 하지만 왜 그런지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구글은 이런 내용을 영업비밀로 감추어 두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콘텐츠 가이드


애드센스 콘텐츠 가이드 라인입니다. 위반하기 쉬운 것은 음란물이나, 폭력물( 무심코 올리기 쉽겠죠.) 저작권
위반 자료입니다.




72시간내에 해결하라는 말에 문제가 된 페이지를 재빨리 비공개로 설정했습니다.

이 URL은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이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 또는 귀하의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광고가 게재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말에 다른 페이지도 문제가 될까 싶어서 꺼림직한 페이지는 비공개로 돌렸습니다.



다음 내용도 문제입니다.

광고 작동 방식 수정: Google 프로그램 정책에 명시된 바와 같이 게시자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광고 작동 방식을 수정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는 각 페이지에 광고 단위를 4개 이상 게재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아리송합니다. 애드센스는 최대 3개 까지 게시할 수 있고, 4개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3개까지만 출력이 됩니다.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서 중간에 애드센스를 삽입한 적이 있었는데, 그게 문제가 될까 싶어서 일일이 찿아서 지웠습니다.
블로그에 올린 글을 다시 보았습니다. 얼마 안 적었다고 생각을 했는데, 의외로 많이 적었더군요. 다른 한편으로,
최근 페이지에  모바일 애드센스를 2개 게시했습니다. 이게 문제인가 싶어서 다 삭제했습니다.



정책위반 통보에 놀라서

1. 문제가 될만한 페이지를 비공개로 돌리고, 2, 광고수를 3개로 맞추고 3. 모바일 애드센스를 1로 줄였습니다.
72시간이 지나도 수정이 안되면 광고게제가 중단된다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애드센스 때문에 구글 안티된 사람이 제법 있습니다. 구글이 일방적으로 광고를 중단했다던가, 부정클릭으로 수익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던가 ( 가장 유명한 사례는 웃긴대학과 구글의 분쟁) 부정클릭으로 판단되면 계정이 중지되는데
복구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포기하라는 말 밖에 없더군요.




블로그나 웹사이트 주인같이 애드센스에 의지하는 사람으로는 구글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더 답답한 것은 구글에 문의할 길이 없습니다. 구글은 전화 번호가 없고,  문의 메일을  보내기에도 마땅치 않습니다. 구글이 왜 높은 수익을 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비용을 최소한 줄이니까 그렇습니다. 이것은 애플도 마찬가지죠.




언론들이 비판받는 것 중 하나가 광고주의 눈치를 보기에 그들에게 해가 될 내용을 뉴스에 보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언론이 광고주들의 눈치를 보게 되는게 문제라는 겁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사람도 같은 입장이군요. 언론처럼 광고주의 눈치를 보지 않지만 구글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구글 비판한다고 해서 애드센스가 중지되는 것은 아니지만, 구글의 판단에만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을의 입장인 블로거는 갑인 구글의 눈치를 살필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이 정책위반, 부정클릭을 이유로 애드센스가 중지시키면 어떻게 할 방법이 없으니까요.




애드센스 외에 대안이 있다면 좋겠지만 찿아보면 애드센스 만한게 없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애든센스를 통한 푼돈
모으는 것도 하나의 재미인데, 이것이 사라진다면 블로그를 하는 동기가 약화되겠죠. 블로그를 하는 데에도 노력이 들어가는데 돈이 안되는 것을 열정만 가지고 한다는 것도 무리죠. 인터넷에 유용한 정보가 잘 보이지 않은 이유도 그렇게 해봐야 이득이 안된다는 데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정보는 인터넷에 올라오지 않고 사람과 사람사이에 떠돌죠.


지금 구글이 쏘우 처럼 느껴진다.






문제가 해결이 되었는지 안되었는 알 수가 없어서 답답한데 기다리고 있습니다. 마치 쏘우 에게 갖힌 기분입니다.
'72시간내 해결안하면 넌 죽어' 라는 느낌이랄까. '으아악, 애드센스 중지 당했습니다.' 라는 글을 쓰지 않게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