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IT

윈도우7에서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7시간 걸릴 줄이야.

네그나 2016. 7. 4. 13:30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7,8 에서 윈도우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은 오는 7월 29일을 마지막으로 종료되며 그 이후로는 유료입니다.


'윈도우를 공짜로 업그레이드 해드립니다.'고 광고함에도 대부분 사람들이 시큰둥합니다. PC를 잘 알거나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그런게 있었나?' 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과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업그레이드를 해도 뭐가 좋은지 잘 모르고,  그동안 사용하던게 손에 익어서 편하다는 이유입니다.


그렇지만 윈도우10 전환에 열을 올리는 마이크로소프트는 귀챃은 스팸전화마냥 '정말 업그레이드 안할거예요?' 정말, 정말? 끈질기게 물어봅니다. 무료지원이 끝나는 29일즈음에는 수험생 지원 러시 처럼 사람이 몰려 북적일게 뻔하니 지금이 업그레이드 하기에 좋은 타이밍으로 보입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후기끈질기게 권하는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노트북은 내버려두고 잘 사용하지 않는 데스크탑을 윈도우10으로 올려보았습니다.  무료 업그레이드 알림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다음 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0-upgrade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도우미가 나타나고 사용권 계약서를 보고 수락합니다.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호환성 검사. 지원되지 않으면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금방 될걸로 생각했는데 여기서 안내 그대로 오래 걸렸습니다.  4~5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게 끝이 아니고 이제 시작을 눌러주면 리부팅한 후 설치 작업을 시작합니다.



설치중.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마침내 설치가 끝났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과정은 간단했습니다.  오전8시에 시작해서 오후3시에 끝났습니다. 일요일이라 윈도우10 설치나 해볼까 했더니 이렇게 오래 걸릴거라고는 생각 못했습니다. 설치시간은 사양과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여유있는 시간대에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7에서 윈도우10으로 올렸지만 그렇다고 느린 PC가 빨라지지는 않는군요. 운영체제 바꿔서 시장에서 효과를 볼 시기는 지나갔다고 생각합니다. 휴대폰이나 PC나 새로운 버전 운영체제가 나왔다고 큰 관심을 보일 만한 시대는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안내한 대로 업그레이드를 해도 기존 파일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없어진다면 난리가 나겠지만. 윈도우10으로 올리고 난 뒤, 팟 플레이어에서 사운드 출력을 못해서 삭제하고 다시 재설치하니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구형 라데온 그래픽 카드라서 해상도 지원이 제대로 못했는데 나중에는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윈도우7에서 무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만약 윈도우10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문제가 있다면 이전 윈도우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설정-업데이트 복구- 복구에서 'Windows 7으로 돌아가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전 운영체제로 복구는 1개월동안만 가능합니다.

반응형